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재테크 첫걸음, 가족회의를 열어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3분 40초

[골드메이커]우리가족 주식회사의 구조조정

친구들 모임에서 "아파트 값이 올라서 돈 좀 벌었다" "주식 투자를 해서 돈 좀 벌었다"하는 이야기를 듣게 되면 머리가 아파지기 시작한다.


또 "나는 그동안 무엇을 했지" 하는 고민과 함께 "앞으로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 이제부터는 재테크를 잘해야지" 하면서 이런 저런 생각과 반성을 하면서 밤새 뒤척인다.

그리고 다음날 한 친구는 주식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친구에게 연락을 해 "돈 좀 벌게 정보를 달라"고 하고, 있는 돈 없는 돈 모두 모아 그 친구를 따라 주식 투자를 할 것이다.


또 다른 친구는 다음날 어제 언제 그런 고민을 했는가 싶을 정도로 아침에 출근하느라고 허덕거리고 또 출근해서는 일하느라고 정신없이 예전과 똑 같은 일상 생활을 하게 된다.

이렇듯 막연한 고민이나 막무가내로 남을 따라 투자를 하는 것은 아무 것도 안하느니만 못하다.


고민을 할려면 제대로, 아주 구체적으로 해서 그 결과 내가 무엇을 할지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이제 막연한 고민에서 벗어나 하루라도 빨리 나 자신 즉 우리가족을 제대로 알고 앞으로 잘 살기 위해 준비하자.


IMF 외환위기에서 벗어나 건실한 기업으로 다시 우뚝 선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 중에 하나는 임직원들의 피나는 노력과 함께 모두가 희생을 감수하는 제대로 된 구조조정을 한 것이다.


나 자신, 즉 우리 가정을 제대로 구조조정해서 미래가 밝은 견실한 우리 가정을 만들자. 우리 가정을 하나의 기업과 같이 '우리가족 주식회사'로 생각하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구조조정 작업을 시작해 보자.


1)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구성원은 누구? = 온 가족이 모두 주주이자 임직원일 것이다. 아빠는 대표이사, 엄마는 관리담당 부사장, 큰 딸 연수는 청소 담당 책임자, 둘째 아들 연준이는 건강 담당 책임자 등을 담당하는 임직원들로 볼 수 있다.


아빠 명의로 된 재산이 많으면 아빠가 대주주가 되는 것이고 엄마 명의가 없으니 주주 구성이 제대로 분산되지 못하고 아빠에게 너무 집중돼 지배 구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아빠는 엄마와 이혼하지 않을거면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지배 구조를 견실하게 하기 위해 앞으로는 엄마 명의의 재산을 늘려야 한다.


2) 기업 이념(가훈) 및 임직원(가족)들의 목표는? = 회사 전체의 목표는 온 가족이 건강하고 화목하게 잘 사는 것일 수도 있고 아빠, 엄마가 은퇴한 다음에 전원 주택에서 여유있게 사는 것일 수도 있다.


큰 아이 연수는 세계적인 스타일리스트가 되는 것이 목표일 수 있고 둘째 연준이는 돈을 많이 버는 사업가가 돼 어려운 사람을 돕고 싶다는 포부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것들이 모여서 우리가족 주식회사가 존재하는 목표이자 이유가 되는 것이다.


3) 재산(자산)과 빚(부채)은 얼마인가? = 기업에서 현재 시점의 재산 상태, 즉 나의 현재 기본 체력이 어떻게 되는지를 아는 것이 바로 구조조정의 출발이자 시작이다.


즉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현재 부동산은 얼마나 되고, 금융자산(예금, 주식, 채권, 펀드, 보험 등)은 얼마나 되는지, 또 은행 대출(부채)은 얼마나 되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해서 살펴보자.


그래야 현재 우리 집의 실제 재산, 즉 기초 체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바로 알 수 있다.


가능하면 그동안 숨겨둔 아빠, 엄마의 비자금까지 이번 기회에 모두 오픈해서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재산으로 공식적으로 포함시키자.



4) 매출(수입), 매출원가(생활비 등), 수익(저축, 투자)은 얼마나 될까? = 기업이 회계기간(1년 동안)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또 이 돈을 벌기 위해 얼마나 돈을 지출했는지. 그래서 한달 내지 1년간 얼마나 벌었는지를 아는 것도 너무나 중요하다.


우리가족 주식회사는 아빠의 수입(엄마가 맞벌이 하면 엄마도 수입이 있고)이나 혹시 부동산에서 나오는 임대료, 이자 소득 등이 있다면 이 부분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 우리 가족이 한달 동안 열심히 일해서 벌은 수입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식대, 교통비, 교육비, 문화활동비, 용돈 등을 포함한 생활비 등이 우리가족 주식회사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이다.


전체 수입과 비용을 차감한 돈이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이익이 되는 것이고, 이 돈이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미래와 임직원(가족)들의 목표 달성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밑거름, 즉 자금원이 되는 것이다.



5) 기업 이념(가훈), 주주 및 임직원(가족)의 미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 = 아빠, 엄마가 은퇴한 다음에 편안한 생활을 위해서는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 아이들이 원하는대로 공부를 시키거나 결혼을 시키기 위해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 또 가족들이 함께 해외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 등등 하나 하나 목표하는 항목들에 대해 필요한 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모두 거쳤다면 우리가족 주식회사를 제대로 구조조정하기 위한 준비는 모두 끝이 났다. 이렇게 제대로 정리했다면 바로 답이 나오게 된다.


앞으로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1,000이 필요한데 현재 재산은 400 밖에 안되고 매년 순이익(저축)이 30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600을 마련하게 위해 20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데 "이대로 가면 안되겠구나" 하는 구체적인 위기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이렇듯 막연한 고민에서 벗어나 구체적으로 우리가족 주식회사가 앞으로 부도가 나지 않고 계속 잘 유지되고 성장하기 위해서 지금 당장 어떤 실천으로 구조조정을 시작해야 할지 바로 답이 나온다.


지금 현재 상태와 수익이 얼마인지 알고 미래에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 알게 된다면 앞으로 미래를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그동안처럼 막연하게 아는 것이 아니라 매우 구체적인 금액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확인하는 순간, 지금 당장 단돈 10원도 소중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족 주식회사가 필요한 미래의 자금을 위해 정말 많은 돈이 필요한데, 이 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익(예금, 투자)을 많이 얻어야 하고,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수입(아빠 봉급 인상 등)을 늘리든지, 비용(생활비 절약 등)을 줄여야 할 것이다.


아빠 월급이야 지금 당장 아빠가 의지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이 지출은 아빠, 엄마만 하는 것이 아니고 기족 모두가 조금씩 양보하고 서로 희생을 하는 구조조정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생산성 향상(수익률 제고)을 해야 하는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함께 적극적인 공부를 통해 좋은 투자 상품을 고르는 실력을 키우고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가족 주식회사는 임직원들이 이렇게 나온 결과에 따라 구조조정을 하기 위한 실천을 해야 한다. 구조조정에는 구성원들의 희생과 아픔이 따른다.


재테크도 말로,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제대로 된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고통과 아픔이 따르는 것이다.


나 자신 뿐만 아니라 우리가족 모두가 일심동체가 돼 함께 재테크를 해야 한다.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무궁한 발전과 성장을 위해.


그래야 우리가족 연수 주식회사 , 우리가족 연준 주식회사 등 아주 건실하고 우량한 회사들이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계열사로 하나 하나 더 생기게 돼 우리가족 그룹이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자! 이제 가족 구성원들이 모두 모여 중지를 모아 구조조정을 위한 회의를 시작하자.
아니면 외부 전문가를 통해 구조조정 컨설팅을 받아보자.


누구나 생각은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천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실천을 통해 우리가족 주식회사의 성공적인 구조조정을 시작해서 가장 경쟁력이 있고, 우량한 우리가족 주식회사를 만들기 바란다.




박승안 우리은행 투체어스 강남지점 PB팀장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승안 우리은행 투체어스 강남지점 PB팀장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