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우리금융, 英 RBS와 커버드본드 발행 MOU 체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8초

국내 첫 원화 커버드본드 나온다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우리금융지주는 13일(현지시간) 영국 현지에서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와 커버드본드 발행을 목적으로하는 전략적 제휴 양해각서(MOU) 조인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우리금융은 RBS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조만간 국내에서 커버드본드(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를 발행하고 시장 반응을 봐가며 추가 발행을 계획하고 있다.

MOU에는 국내의 관련 법체계와 시장구조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신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도 커버드본드 발행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커버드본드는 주택담보 대출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만기가 길고 금리가 낮아 장기고정금리형 주택담보대출의 재원으로 활용된다.

우리금융에서는 저비용 장기 자금조달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 RBS와 국내외 시장에서 커버드본드 발행과 관련한 업무협력관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 있다.


RBS는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 2500조원 규모로 영국내 3위, 세계 7위(더 뱅커지 선정 기준)의 대형 은행이지만 2008년 '리먼사태'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정부 지분이 80%가 넘는다.


한편 국내에서는 지난 2009년 10억달러 규모의 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한 바 있다.




김민진 기자 asiakmj@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