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보금자리주택이 들어서는 곳의 교통 여건 개선을 위해 쓰는 비용이 신도시 개발 때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백재현의원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게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은 총사업비 대비 18.3%였으나, 보금자리지구의 경우 평균 8.3%에 불과했다.
신도시로 지정된 화성동탄1지구의 경우 총사업비 4조1526억원의 26.9%인 1조 1180억원을 광역교통개선대책비용으로 책정했다. 반면 보금자리지구의 경우는 총사업비 대비 광역교통개선비의 비율이 현저히 낮았다. 화성동탄1지구보다 2배가량 큰 사업인 광명시흥지구는 총사업비 13조 5059억원 중 광역교통개선대책비용으로 책정된 금액은 8.3%인 1조1164억원에 불과했다.
백재현의원은 "정부와 LH공사가 주택공급 목표에만 치중한 나머지, 보금자리지구에 입주할 국민들의 교통편의를 외면하고 있다"며 "교통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광역교통개선대책비용을 현실에 맞게 조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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