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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역 위기’를 기회로 만든 ‘신의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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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 신신자 장충동왕족발 사장, “편의점 납품은 블루오션, 두 배 성장”

‘구제역 위기’를 기회로 만든 ‘신의 손’ 신신자 사장이 등산 중 모은 고사리를 들어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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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위기는 기회, 새 길을 개척해 회사가 더 클 수 있었습니다.”


지난 겨울 구제역이 전국을 휩쓸 때 170개의 가맹점을 거느린 국내 족발시장 1위 회사 장충동왕족발이 흔들렸다.

반년 가까이 지난 지금은 그 때의 위기는 다 없어진 걸까, 아니면 아직까지 고군분투 중일까.


지난 주말 대전CEO아카데미의 천태산 산행을 함께하며 신신자(56) 사장에게 “구제역 여파로 경영에 어려움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그는 “새 판로를 뚫어 걱정이 없다”며 손사래를 쳤다.


신 사장은 구제역 파동 때 족발원재료 공급이 달리는데다 값도 뛰어 설 연휴를 포함해 7일간 공장을 멈췄다. 하루평균 10t을 생산하다 5t으로 줄이며 회사매출도 40%대로 떨어졌다.


한 마디로 ‘위기’였다. 그러나 신 사장은 새 길을 찾았다. 가맹점 매출에 기대기보다판로를 적극 개척했다.


편의점에 ‘편육’과 ‘꼬마족발’을 납품하기 시작하며 회사가 한 단계 올라설 수 있게 됐다. 10만개 가까이 주문이 몰리며 휴일에도 제품생산으로 바쁘다.


신 사장은 “편의점 납품을 블루오션이다”며 “지금은 생산량이 가맹점 50%, 편의점 50%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이면 편의점쪽 판매량이 100% 이상 뛸 것으로 내다봤다.


다른 중소규모 족발업체에서 납품했던 족발들이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부적격판정을 받아 장충동왕족발로 주문이 몰린 것도 큰 힘이 됐다.


여기에 한식세계화를 위해 일본, 중국 등에 상표등록을 해놨다. 올 12월엔 일본의 대형 식품마트에도 뛰어들 계획이다.


또 냉동비빔밥 제조와 포장에 관한 특허를 출원하고 기내식비빔밥을 개발, 새 시장 개척에도 힘을 쏟고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업계 선두권에 섰지만 갈 길이 멀다는 신 사장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부회장직과 윤리위원장직을 맡아 부도덕한 프랜차이즈기업 솎아내기에도 힘을 쏟고 있다.


그는 “윤리위원장은 협회로 들어오는 여러 민원, 가맹점과 공정하지 않은 계약 등 잘못된 점을 짚어내고 기업들이 윤리경영을 할 수 있게 끌어주는 역할”이라며 “프랜차이즈업계에선 우리 회사가 윤리경영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종가집 며느리에서 가맹점주로, 거기서 만족하지 않고 2001년 기업을 인수해 업계 최고로 키운 신 사장은 “아직 할 일이 많다”는 말을 남기고 힘차게 돌아섰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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