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KT뮤직의 유무선 음악포털 도시락(www.dosirak.com)이 초성 검색을 통한 다차원음악 검색 엔진을 개발해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20일 밝혔다.
KT뮤직이 자체 개발한 음악 검색엔진은 한글 초성을 입력하면 아티스트, 곡, 앨범 카테고리에서 자동으로 추천검색어를 제시한다. 회사측은 국내 음악사이트 최초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다차원 음악검색방식으로 이용자들이 검색하는 과정에서 빠르게 다양한 아티스트, 곡, 앨범 카테고리에서 추천어를 접하면서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자가 가수이름이나 노래명을 정확히 알지 못한 경우에도 제시된 추천정보를 통해 빠르고 쉽게 음악검색을 할 수 있다.
도시락은 통합검색기능을 도입해 다양한 카테고리의 검색결과를 제시했다. 이용자들은 검색어 하나로 아티스트, 곡, 앨범, 뮤직비디오, 공개앨범, 가사 등 모든 음악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음악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번 검색엔진은 소셜 검색기능도 추가해 SNS 사이트 트위터에서 남겨진 음악정보를 찾을 수 있다.
채태준 KT뮤직 전무는 “초성 검색을 통한 다차원음악 검색엔진은 음악정보를 정확히 잘 알지 못하는 경우 쉽게 노래, 앨범, 가수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며 “음악 정보 찾기와 듣기의 편리성을 최적화시킨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KT뮤직은 통합검색영역을 넓혀 유투브. 페이스북 겸색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폰 어플리케이션에서 초성검색기능을 추가해 이용자들이 모바일 환경에서도 보다 편리하게 음악검색을 할 수 있도록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전필수 기자 philsu@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