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도 한국지엠으로 변경..1분기중 마무리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이하 GM대우)가 사명을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으로 변경하고 '쉐보레(Chevrolet)' 브랜드를 국내에 도입키로 했다.
GM대우는 20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시장 입지 강화와 내수시장 공략을 위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쉐보레(Chevrolet)’ 브랜드를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차와 기존 제품의 연식변경 모델 등 모든 신제품이 쉐보레 브랜드로 출시된다.
또 글로벌 GM 내에서의 강화된 회사 위상에 발맞춰 회사명을 ‘한국지엠'으로 바꾸기로 하고 올해 1분기 중 관련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마이크 아카몬 GM대우 사장은 “새 브랜드 전략은 한국시장에 전념하기 위한 의지의 표현임과 동시에 한국이 글로벌 GM의 전략적 요충지로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라며, “GM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를 한국 시장에 소개하게 돼 기쁘고, 쉐보레 도입을 시작으로 더욱 과감한 변화를 시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GM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쉐보레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는 이미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카몬 사장은 “쉐보레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판으로 회사는 더 많은 제품 세그먼트에서 경쟁하게 됐고, 고객들은 보다 폭 넓은 선택권을 갖게 됐다”며 “회사는 물론, 임직원과 딜러 모두에게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 측은 모기업 GM이 글로벌 GM의 주요 생산 및 연구개발 거점으로서 GM대우의 역량과 회사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GM대우의 지난해 연간 총 판매실적은 전년대비 20% 신장했으며, 쉐보레 브랜드의 글로벌 판매 증가에 힘입어 완성차 수출은 35% 증가했다.
한편 GM대우는 올해 공격적인 신차 출시 전략을 갖고 총 8차종의 신제품을 쉐보레 브랜드로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쉐보레 카마로 (Chevrolet Camaro), 쉐보레 올란도(Chevrolet Orlando), 쉐보레 아베오(Chevrolet Aveo)와 SUV(Sports Utility Vehicle) 신모델 및 프리미엄급 중형 세단 등을 포함한다.
아카몬 사장은 “판매 및 애프터서비스 네트워크까지 새로 정비해 쉐보레 브랜드의 우수한 판매 시스템과 고객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면서 “쉐보레의 내수 시장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쉐보레 브랜드의 글로벌 판매는 총 425만대를 돌파하며 평균 7.4초에 1대씩 판매됐으며, 쉐보레 브랜드로 판매되는 제품 4대 중 1대는 한국에서 생산됐다.
아카몬 사장은 “내수시장 판매실적 증가와 지속적인 점유율 향상,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쉐보레 브랜드 성장에 기여해 온 2만여 임직원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이 같은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GM대우는 '한국지엠'으로의 사명변경을 올해 1분기중 완료할 예정이다. 20일 이사회를 통해 새 회사명이 승인됐다.
현재 지엠코리아주식회사(GM Korea Co.)는 사명을 유지하며, 캐딜락(Cadillac) 브랜드만을 담당하게 된다.
1911년 창립된 쉐보레 브랜드는 스위스 태생 카레이서인 창립자 루이스 쉐보레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쉐보레는 GM의 4개 핵심 브랜드 중 하나이자 GM의 최대 글로벌 브랜드로서 올해 창립 100주년을 맞이했으며,글로벌 GM 총 판매량의 53%를 차지하고 있다.
GM대우는 지난해 CKD(반조립부품)수출을 포함, 쉐보레 총 판매량의 25% 이상에 기여했으며,글로벌 GM의 경차 및 소형차 개발본부로서 준중형차 쉐보레 크루즈(Chevrolet Cruze), 경차 쉐보레 스파크(Chevrolet Spark), 소형차 쉐보레 아베오(Chevrolet Aveo)의 디자인과 제품개발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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