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다음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올 3분기 매출 862억원, 영업이익 261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0.4%, 93.8%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순이익은 5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15%나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로 매출은 1.1 %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5%, 순이익은 182.9% 증가한 수치이다.
3분기 누적 매출액로는 전년동기 대비 43.4% 성장한 2445억원을 달성, 전년도 전체 매출액인 2446억원에 맞먹는 성과를 이뤘다.
다음 측은 3분기가 전통적인 광고시장의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검색광고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과 디스플레이 광고의 견조한 성장이 견인차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분야별로는 검색광고가 전년동기 대비 49.1%, 전분기 대비 2.9% 성장한 45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속적인 검색 업그레이드를 통한 검색 쿼리의 성장과 자체 클릭당과금(CPC) 광고 상품의 클릭당 단가(PPC) 상승에 따라 매출이 늘었기 때문이다.
디스플레이광고는 본격적인 광고시장 회복세에 '검색 키워드 기반의 타게팅 광고'와 '브랜딩스테이션HD', 통합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인 '브랜드퍼포먼스 애드' 등 효과 높은 광고상품의 광고주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전년동기 대비 35.9% 증가한 363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3분기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월드컵, 지방선거 등 2분기에 집중됐던 특수가 사라지며 전분기 대비 5.9% 소폭 하락했다.
기타 거래형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0% 증가, 전분기 대비 1.6% 증가한 40억원을 기록했다.
다음은 검색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에만 50여회의 검색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검색 품질 경쟁력을 높여왔으며, 실시간과 소셜, 개인화 등을 중심으로 한 검색을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코드 검색, 음성 검색, 위치기반 검색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로 모바일 검색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다음은 앞으로 소통을 중심으로 한 오픈소셜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고, 모바일웹, 지도, 다음앱 등 모바일 킬러 서비스를 고도화해 시장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서소정 기자 s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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