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양천구, 가정 살리기 프로그램 운영

17일, 찾아가는 가족사랑 치과진료소, 다문화,한부모 가족 90명 무료 치과진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양천구(구청장 이제학)는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협조해 17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양천문화회관 전시관에서 ‘찾아가는 가족사랑 치과진료소’를 열고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등을 대상으로 구강 건강교육, 무료 치과진료를 실시한다.


이 행사는 여성가족부·서울대학교치과병원·라이나생명보험이 협약을 맺어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양천구가 2010년 하반기 사업대상지역으로 선정돼 실시하게 된 것이다.

양천문화회관 전시실에 마련된 가족사랑 치과진료소에는 봉사단장인 서울대 병원 치주과 구기태 교수를 필두로 치과의사 6명, 치과위생사 3명, 간호조무사 2명, 진료지원 3명, 실무 4명 등과 라이나생명보험 자원봉사자 7명 등 총 26명의 의료진이 다문화가족의 결혼이주여성과 만 15세 미만의 자녀, 그리고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의 만 15세 미만 자녀와 그 보호자 등 90명의 구강검진과 치과진료를 실시한다.


◆찾아가는 가족친화교육 Happy Together 아버지교실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아버지 역할 수행 부족으로 다양한 가족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건강한 아버지상 정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0 찾아가는 가족친화교육 Happy Together 아버지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아버지역할, 부모역할과 자녀와의 관계(의사소통)증진을 주제로 해 지역내 어린이집으로 찾아가는 형식으로 총 10회에 걸쳐 진행하는 프로그램.


지난 6월 4일 신월3동에 소재한 구립파란들어린이집에서 아버지교실을 , 6월 10일에는 신정4동에 소재한 예뜰어린이집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버지교육으로 진행되는 과정이지만 부모역할에 대한 모습을 주제로 다루고 있기에 부모가 함께 참석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또 교육 장소가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에서 진행돼 교육시간에 어린이집 교사가 자녀를 돌보아주는 서비스가 가능하여 온 가족이 함께 어린이집으로 저녁 나들이를 하는 기회가 됐다.


프로그램에 참하한 한 아버지는 “평소에 아이들에게 좋은 아빠가 되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었는데 오늘 배운 대로 하면 되겠네요.” 라며 소감을 밝혔다.


어린이집 관계자는 "부모가 행복하고 현명하게 부모역할을 올바르게 해야 자녀들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며 "많은 아버지들이 아버지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할 수 있도록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2010 Happy Together 아버지교실’ 프로그램은 6월부터 11월까지 예정돼 있으며 7월에는 16일 19시 구립 은혜어린이집에서 진행된다.


아버지교실에 개인적으로 참여를 원할 경우에는 건강가정지원센터(☎ 2065-3400)로 문의하면 된다.


◆맞벌이 · 한부모 가정을 위한 0세아 정기돌보미 서비스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연령 특성상 보육시설의 이용이 어려운 0세아(3~12개월)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과 취업활동을 하는 한부모 가정에,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0세 정기돌보미를 파견, 하루 11시간 주 5일 동안 이유식, 젖병 소독, 위생관리 등 일반적인 0세 아동 돌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0세아 정기돌보미 서비스'는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출산 후 양육으로 인한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아동연령이 어린 경우 양육자와의 애착관계 형성과 집중관리가 중요시됨에 따라 보육시설 이외에 가정 내에서 0세아를 돌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소득기준에 따라 가정유형(가형, 나형, 다형)을 나누어 가형은 이용요금의 60%, 나형은 이용요금의 50%를 국고 지원하며, 다형은 전액 본인부담으로 이용가능하다.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는 0세아 정기돌보미지원사업과 더불어 긴급·일시 아이돌보미지원사업 서비스 이용자를 수시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familynet.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건강가정지원센터(☎ 2065-0848)로 문의하면 된다.


◆가족봉사단 연합활동 '가족봉사단 아이지킴이 활동 day' 캠페인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김충식)는 2010년 각 자치구 가족봉사단 연합활동으로 8월 28일 오후 2시부터 목동 축제의 거리와 주변 지역에서 '가족봉사단 아이지킴이 활동 day' 캠페인을 실시한다.


아동 범죄와 학교폭력 예방, 안전한 먹을거리 지키기, 교통안전, 생활 안전 등을 주제로 아동이 사회적 문제 및 범죄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에 참여하려는 가족은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양천구 건강가정지원센터 ☏2065-3400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