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스마트폰 만족도 1위는 '애플 아이폰'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스마트폰 이용자 중 애플의 아이폰(iPhone)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5월12일부터 31일까지 전국 스마트폰 이용자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사용 기능, 인터넷 이용, 휴대성, 애플리케이션, 가격 등 5개 부문 중 가격을 제와한 4개 부문에서 애플 아이폰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단말기 구입 가격에서는 노키아 XpressMusic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사용 기능 부문에서는 입력장치, 영상 및 음향, 운영시스템 및 UI, 배터리, 문서작업 편리성, 지도 및 위치기반 서비스 등 총 6개 항목 중 5개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iPhone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그 중 입력장치에 대한 만족도는 키패드 조작의 편리성과 터치 스크린의 반응 및 실행속도에 대한 것으로 iPhone이 각각 65.2점, 75.6점으로 가장 높았고, Motoroi가 각각 59.3점, 57.3점의 만족도로 그 뒤를 이었다.


영상 및 음향에서도 iPhone은 음악, 동영상, 화질 등에서 고르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한편, 음악 재생의 만족도에서는 노키아의 XpressMusic이 77.0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터넷 이용에서는 웹 브라우저의 크기, 인터넷 접속, 이메일 확인 및 발송, 접속방법 전환시 인지용이 등 4개 부문에서 모두 iPhone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방법에서 무료인 와이파이(wifi) 방식과 과금이 되는 3G 방식간 접속방법 전환시 소비자의 인지 용이성에서는 4개의 기기 모두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성에 있어서는 무게, 크기, 그립감에서 iPhone과 XpressMusic이, 외관 디자인은 iPhone과 Motoroi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스마트폰 이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애플리케이션 부문은 유/무료 애플리케이션의 다양성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이용의 편리성 두 부문에서 iPhone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받았고, Motoroi와 XpressMusic, Omnia2가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노키아 XpressMusic 100명, 모토로라 Motoroi 100명, 삼성전자 Omnia2 125명, 애플의 iPhone 3G, 3GS 12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강욱 기자 jomaro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