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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이야기] 수조원대 선박 수주, ‘기본설계’서 결정

최고의 선박 이렇게 건조된다 -(1) 기본설계 업무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통상 2~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선박 건조는 많은 부서와 작업자들이 공동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어느 한 사람만 뛰어나다고 해서 최고의 제품이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다.

일반 상선은 물론 드릴십, 쇄빙유조선,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LNG-FPSO) , 친환경 LNG 재기화 선박 등의 신개념 선박도 이 모든 사람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하다.


선박건조 프로세스의 첫 단계인 설계, 그 중에서도 설계의 기본인 ‘기본설계’ 단계에도 많은 사람의 협력이 있어야 한다.

◆선박건조의 시작= 기본설계 업무는 말 그대로 선박 건조의 최초 단계지만 수천억~수조원에 달하는 선박 수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절차다. 즉, 기본설계 업무는 ‘경쟁력 있는 사양 개발 및 수주활동의 총력적 지원’ 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기본설계담당은 선박 종류 및 업무 성격에 따라 기본설계, 구조설계, 여객선설계팀으로 나눠졌으며, 약 250여명이 넘는 직원들이 함께 근무하고 있다.


기본설계1팀에서는 원유운반선과 LNG운반선, 2팀은 컨테이너선, 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및 드릴십, 구조설계팀은 이들 선박의 구조적인 안정성을 검토하는 업무, 여객선 설계팀은 일반 여객선 및 대형 크루즈선을 담당하고 있다.


기본설계에서는 선박의 형상 및 속도 등의 성능을 결정하고, 그와 관련된 국제 규정을 조사한다. 다음 선주의 요구사항을 구체화시켜 사양서 및 기본 도면을 작성한다.


프로젝트 입찰단계에서는 경쟁력 있는 금액을 제시하기 위해 선박의 원가를 산정하는 견적 업무와, 계약 후 주요 자재품의 공급 업체선정 및 구매요청서를 발행하는 일을 한다. 여기에 선박의 성능향상을 위한 신선형, 신제품 개발도 기본설계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다.


기본설계는 프로젝트별로 진행되지만 기초 조사는 상시 이뤄져야 한다고 한다. 긴급한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1~2시간 내에 견적과 약식 사양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므로 이러한 경우에 업무의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업무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어학능력 필수·철야작업도 늘상= 수주로 직결되는 과정의 대부분이 기본설계 단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담당 직원들의 업무 부담도 크다고 한다.


특히 어학능력은 기본설계인이 갖춰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다. 선주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때로는 선주를 이해시키고, 설득할 수도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지인 못지 않은 어학능력이 필수라고 한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기본설계팀중 한 해 동안 전원 토익(TOEIC) 1급을 달성한 파트에 시상금을 수여하고, 토익펀드와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는 등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한다.


수일간의 마라톤 협상에서도 집중력을 잃지 않는 체력도 마찬가지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계약을 위해 출장을 가면 낮에는 선주와 미팅하고, 밤에는 호텔에서 미팅 보고서 및 사양서를 작성하는 등 몇날 며칠을 현지에서 밤을 새기도 하며, 체력적으로 무척 힘이 든다”면서 “하지만 마지막 날 선주와 그 동안 합의했던 사양을 반영해서 완성한 최종 사양서를 한 페이지씩 검토하며 사인하는 순간, 쌓였던 모든 피로가 한 번에 싹 풀린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주요 조선사들의 기본설계팀은 올해에도 세계 1위 조선한국의 명예를 이어가기 위해 초일류 제품 개발 및 수주활동 지원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자료제공: 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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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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