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PR, 수급 우군 기대 어렵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56초

PR 매도 가능성에 무게..우호적 변수 힘들 듯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 프로그램 매물이 지수를 하락세로 이끌고 있는 가운데 예전과 같이 프로그램 매매가 수급 우군으로 되돌아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2일 오전 11시 현재 프로그램 매물은 2500억원 가량 출회되면서 지수를 약세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차익매물은 이날까지 3거래일 연속 출회되고 있는데 이는 지난 3월26~30일 이후 최장기간이다.

최근의 프로그램 매매의 이같은 움직임은 지난 4월초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4월초만 하더라도 차익 매수세가 견조하게 유입된 것은 물론 프로그램 매수세가 한 때 5000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강하게 유입되며 지수 상승에 일조해왔다.


여전히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외국인이지만, 프로그램 매수세가 약해지면서 혹은 매도로 돌아서면서 지수의 흐름에도 영향을 미칠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이날 프로그램 매물이 강하게 출회되는 원인은 베이시스다. 전일 장 막판 현물시장과는 달리 선물시장의 급락세가 이어지면서 베이시스가 -0.44 수준의 극심한 백원데이션으로 마감됐다.


베이시스가 회복되기 위해서는 장 초반 선물지수가 강하게 반등하면서 전일 현물시장보다 많이 떨어졌던 것을 만회해야 하지만, 장 초반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면서 이를 회복하지 못하자 베이시스 역시 백워데이션에 머물고 있는 것.


베이시스는 이미 이날까지 4거래일 연속 백워데이션에 머물고 있지만 증시 전문가들은 백워데이션이 고착되기는 어렵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베이시스가 -0.3 이상의 백워데이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선물이 현물보다 빠르게 하락해야 하는데 이는 그만큼 시장내 중기적 비관론이 확산돼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현재 시장의 분위기를 보면 단기적인 조정을 예상하는 시각은 곳곳에서 나오고 있지만 극심한 비관론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는 만큼 베이시스 역시 백워데이션에 고착될 것을 예상하기는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문주현 현대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날만 보더라도 베이시스를 떨어뜨리는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이 개인의 선물 매도인데, 개인의 경우 장중 트레이딩을 하는 경향이 강한 만큼 이 매물을 오후에 거둬들일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날 흐름 역시 단기적인 성향이 짙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프로그램 매물이 이날처럼 강하게 출회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지수에 대한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프로그램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면, 일단 증시 자체가 상승 흐름을 지속하고 여기에 프로그램 매수세가 더해지면서 탄력을 강화하는 흐름으로 전개돼야 하지만 모멘텀 둔화가 예상되는 현 시점에서 증시가 추가 상승을 지속할지 여부를 확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여기에 베이시스 역시 강한 콘탱고로 돌아서기를 기대하는 것도 어렵다.
박문서 KTB증권 애널리스트는 "어닝시즌 이후 모멘텀 약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수급적으로도 투신권의 환매압력이 높아지는 반면 한국관련 뮤추얼 펀드 유입액은 급감하는 모습"이라며 "기관의 매도 압력이 강하다면 외국인의 적극적인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이를 막아내야 하지만, 외국인 역시 장중 매도로 빈번히 돌아서고 있는 만큼 이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증시 주변 상황 역시 그리스의 재정위기가 재차 불거지는 점 등으로 인해 외국인의 선물 매수세가 꾸준히 유입되기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베이시스가 낮은 수준에서 벗어나기는 힘들고, 이 경우 프로그램 매매 역시 매도 우위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날처럼 강한 매물이 지속적으로 출회되지 않는다고 보더라도 프로그램 매수세가 재차 유입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프로그램 매물 규모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지수에 강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시장에 결코 우호적인 변수는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10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일대비 17.12포인트(-0.98%) 내린 1730.46을 기록하고 있다.
개인이 1700억원 가량을 순매수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220억원, 1000억원의 매도세를 보이고 있다. 선물 시장에서는 개인과 외국인이 5750계약, 600계약의 매도세를 보이며 차익매물을 유도, 2500억원 규모의 프로그램 매물이 출회중이다. 베이시스는 -0.15 수준을 유지중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지은 기자 je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지은 기자 jekim@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