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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첫 선

[아시아경제 박수익 기자] 현대자동차가 31일(현지시간), 뉴욕 제이콥 제이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0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과 2.0 터보 GDi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올해말 이 모델들을 미국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차의 첫 양산형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이자 첫 해외 진출 하이브리드 모델이 될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2.4 세타Ⅱ 하이브리드 엔진과 6속 하이브리드 전용 자동변속기를 기반으로 쏘나타의 제품력과 브랜드 파워, 현대차의 친환경 기술력이 결합한 중형급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특히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블루 드라이브 시스템’은 현대차의 독자적인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기존 도요타와 GM이 사용하는 복합형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다른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병렬형 시스템은 대용량 모터파워가 필요한 경쟁사의 하드타입 시스템보다 적은 모터용량으로도 동급 이상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어 효율성 면에서 더욱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 출력 171마력, 전기모터 출력 41마력 등 총 212마력의 최고출력을 확보했다. 또한 고속도로 연비와 시내연비로 구분되는 미국시장에서 운전시간의 57%를 고속도로 모드로 주행하는 미국인들의 특성에 맞게 고속도로 연비를 동급 최고인 39mpg로 구현했고, 시내 연비도 37mpg로 경쟁모델 대비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차량으로는 세계 최초로 적용된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경쟁모델이 적용한 니켈수소(Ni-MH) 타입에 비해 무게가 약 30% 정도 가볍고, 출력밀도와 에너지 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4중 안전설계로 안전성까지 높였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번 행사에서 직분사 엔진과 터보차저 기술이 적용된 쏘나타 2.0 터보 GDi 모델도 공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압의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과 공기를 강제로 압축시켜 충진 효율을 높이는 터보차저는 엔진성능 향상은 물론 다운사이징 효과를 이용, 차량 연비를 향상시킨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기술을 접목한 '2.0 세타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한 신형 쏘나타는 6단 변속기를 적용해 최고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37.2kg.m의 동력성능과 시내연비 22mpg, 고속도로연비 34mpg의 연비를 구현했다.

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장은 "쏘나타의 하이브리드 모델과 2.0 모델 공개를 통해 GDi 엔진, 터보차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신기술 3가지를 모두 선보이게 됐다"며 "운전의 재미와 즐거움을 반감시키지 않으면서도 자동차 산업을 깨끗하고 더욱 효율적인 미래로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1일(현지시각)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첫 대형 럭셔리 세단이 될 에쿠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차명을 그대로 이어갈 에쿠스는 워즈오토 10대 최고엔진 2년 연속 선정으로 세계 정상급 엔진으로 인정받은 V8 4.6 타우(Tau) 엔진과 후륜구동형 6속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390마력, 최대토크 46.0kg.m의 동력성능을 보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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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익 기자 sipar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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