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파·스팀 등 복합오븐 '인기' … 크게 작아져 자리차지도 적어
제조사별 복합 기능들 추가 … 불고기·누룽지 요리도 가능
$pos="L";$title="동양매직 \"돼지요리 '매직스팀오븐'에 하세요\"";$txt="동양매직 매직스팀오븐";$size="275,228,0";$no="2008112014570827026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몇년 전까지만 해도 가정에서 오븐은 '살림 좀 한다'는 주부들에게나 인기였다. 피자나 리조또, 스테이크, 홈베이킹 등 제법 그럴듯한 요리를 하는데나 필요했다. 부지런히 요리를 해 먹지 않는 이상, 덩그러니 자리만 차지하는 애물단지가 된다는 후회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은 달라졌다. 광파오븐, 스팀오븐, 나아가 이 둘의 기능을 합친 복합오븐까지 출시되면서 제조사들은 저마다의 특화된 기능들을 내세우고 있다. 웰빙과 먹거리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금 귀찮더라도 사 먹는 음식보다 집에서 만들어 먹는 편이 낫다는 주부들의 인식도 한 몫을 했다. 오븐의 크기도 작아져 일반 전자레인지를 놓았던 자리 정도에도 충분히 놓을 수 있게 됐다.
$pos="R";$title="LG 디오스 광파 오븐";$txt="LG전자 디오스 광파오븐스팀";$size="255,201,0";$no="201003311425115750408A_4.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오븐에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되면서 오븐으로 요리할 수 있는 음식 또한 그다지 번거로운 메뉴가 아닌 불고기나 누룽지, 식혜 등 우리네 전통음식을 조리해 내기에 이르렀다. 오븐을 구입하면 함께 들어 있는 요리책에는 무려 100여가지 음식을 만드는 오븐 활용법이 들어 있다. 오븐 1대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소개한다.
$pos="L";$title="린나이 복합오븐";$txt="";$size="260,236,0";$no="201003311426245808256A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노릇노릇' 고르게 굽는 구이요리에 제격 = 대부분의 오븐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전자레인지 기능은 고주파로 식품을 조리하는 방법. 짧은 시간에 끓이거나 데우는데 적합하며 음식물을 내부까지 고루 익게 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구이 기능은 주부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메뉴. 전기그릴 기능은 오븐 내부에 부착된 히터를 이용, 음식물의 표면을 노릇노릇하게 구워준다. 많은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그릴 요리를 즐길 수 있어 주부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생선, 스테이크 등 두께가 얇은 요리에 적합하며, 도미구이와 같이 두께가 있는 요리는 법랑접시에 낮은 석쇠를 놓고 조리하는 방법을 응용해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의 '디오스(DIOS) 광파오븐 스팀'의 경우 생선구이 자동조리 모드만 8가지로 세분화돼 있어 생선 종류나 양에 따라 조절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생선을 뒤집을 필요 없는 구이전용 팬이 있어 더욱 편리하며 필요할 경우 스팀추가 기능을 통해 겉은 노릇하면서 속살은 촉촉한 생선구이를 만들 수 있다.
◆ 고온 스팀으로 촉촉하고 부드러운 음식 완성 = 동양매직의 '매직 스팀 오븐'은 섭씨 300℃ 고온의 미세스팀 입자가 음식물 내부에 빠르게 침투, 음식재료 내부의 불필요한 지방과 염분을 수분과 함께 배출시켜 건강한 요리로 완성한다.
$pos="R";$title="린나이 복합오븐";$txt="";$size="260,180,0";$no="201003311426245808256A_4.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스팀을 이용해 자동으로 요리하는 방법 외에도 오븐이나 레인지, 발효 기능을 수동으로 사용하다가 본인이 원하는 시점에 스팀을 추가해 요리하는 수동 기능이 있어 한층 촉촉하고 부드러운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특히 스팀을 이용해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의 야채를 데칠 경우 냄비에 물을 끓여 데칠 때보다 보통 1.5배 정도 비타민C 보존 효과가 탁월하다.
◆ 사용 후 청소는 알아서 척척 = 복합오븐의 스팀 기능이 편리한 이유는 사용 후 스스로 세척과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고온의 스팀을 분사해 냄새와 얼룩, 물때까지 간편하게 제거해 주고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다.
$pos="L";$title="린나이 복합오븐";$txt="린나이코리아 린나이 복합오븐";$size="326,212,0";$no="201003311426245808256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린나이 복합오븐'에는 안전하고 깔끔한 이용을 위한 웰빙 기능이 추가돼 있어 사용 후 오븐 내부에 붙은 음식물찌꺼기를 스팀으로 불려 청소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준다. 또 남아있는 냄새를 태워주는 냄새제거 기능이 있어 각 요리마다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릴 수 있다.
◆ 빵 반죽에서 요구르트 발효까지 5~8시간이면 가능 = LG전자의 디오스 광파오븐 스팀은 세밀한 전자식 온도제어 방식으로 오븐 기능 뿐 아니라 까다로운 웰빙 발효기능도 갖췄다.
발효 기능은 제빵을 위한 빵 반죽발효, 요구르트 발효 등을 할 때 사용하며 오븐 기능을 40℃ 정도로 설정해 사용하면 된다. 실제 우유에 요구르트 농축발효유를 넣고 최소 5시간에서 최대 8시간 동안 40℃ 오븐에 넣어두면 첨가물 없이 직접 만든, 떠먹는 요구르트가 완성된다.
$pos="R";$title="오븐 말리기";$txt="";$size="255,225,0";$no="201004011124237365364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가지, 호박 등 말려두면 두고두고 '든든' = 채소나 버섯, 과일류 등을 말려 수분을 없애면 영양 손실 없이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동양매직 스팀오븐의 식품건조 기능은 저온에서 컨벡션 팬을 작동시켜 열풍을 순환시켜주는 원리로 섭씨 40~80℃까지 온도 설정이 가능하므로 재료에 맞게 온도와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신선한 재료를 깨끗이 손질한 뒤 얇게 썰어 오븐용기나 석쇠 위에 올린 후 가지런히 놓아 건조 기능을 이용해 말리면 된다.
◆ 매일 삶아야 하는 아기젖병도 간단하게 소독 = 일반적으로 아기 우유병은 끓는 물에 담가 소독시키는 경우가 많다. 그마저도 귀찮을 땐 우유병에 물을 채운 후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도 한다.
스팀오븐의 부가 기능은 우유병을 깨끗이 씻은 후 그대로 넣어 살균 소독하면 고온의 스팀이 분사되면서 소독이 되므로 한층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오븐 바닥에 전용접시를 놓고 그 위에 우유병과 꼭지를 놓아 작동시키면 된다. 다만 오랜 시간 뜨거운 스팀을 쏘이거나 오븐 온도가 높으면 용기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