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그리스의 국가 신용등급의 추가 강등 우려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도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달 말 S&P와 무디스가 그리스 신용등급을 한 달 내에 추가로 1~2등급 강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그리스의 신용등급을 종전 'A-'에서 'BBB+'로 낮춘 이후 추가 강등을 경고한 것이다. 이 때문에 그리스에서 적지 않은 수주물량을 갖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에 지난해와 같은 위기가 다시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가 퍼지고 있다.
김종호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그리스 신용 등급의 추가 강등 우려에 따른 국내 조선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해운 운임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해운업의 매출·영업이익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어 선주들의 선박 발주가 감당하기 힘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그리스에서 잇따라 선박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월 그리스 안젤리코시스그룹으로부터 3억5000만 달러의 선박을 신규 수주했고, 지난해 12월에는 그리스 알미 탱커사에서 6억5000만 달러에 원유운반석 10척을 주문받았다. 중소 조선사인 SPP도 그리스에서 벌크선 5척을 1억6000만 달러에 수주했다.
기존의 수주한 물량도 적지 않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1월말 기준으로 수주잔량은 197척 355억 달러 수준이며 그 가운데 그리스 선주로부터 발주 받은 물량은 35척 36억 달러 규모”라며 “금액 기준으로 전체의 10%가 그리스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SPP의 경우 수주잔량은 모두 150척이며, 그 중 약 40%인 59척, 28억 달러가 그리스 물량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그리스의 신용등급이 다시 강등되고, 자금 조달에 어려움이 생기면 인도연기·발주 취소 등의 조치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 연구원은 “그리스 선주 입장에서 이미 발주한 물량에 대해 위약금을 물더라도 발주를 취소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내 조선사들은 그리스발(發) 파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리스 국적 선주사들이 대부분 미국·영국·독일 등에서 선박금융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그리스 신용등급 강등이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글로벌 경제가 서서히 회복되면서 무역량도 증가세에 있기 때문에 선박 수요가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그리스에서 출발한 쌍둥이 적자의 위기가 이른바 PIGS(포르투갈·아일랜드·그리스·스페인)국가를 거쳐 세계로 확산될 경우에는 물량 감소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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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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