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디젤과 친환경 선박 추진시스템 개발
청정가스 사용으로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감 선박 구현
$pos="C";$title="대우조선해양";$txt="이영만 대우조선해양 부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최근 덴마큰 코펜하겐에 위치한 만 디젤 본사를 방문해 만 디젤 임직원들로부터 새로운 선박 엔진 추진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size="550,366,0";$no="2010022409144305787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글로벌 엔진 메이커인 덴마크 만 디젤(MAN Diesel)과 함께 고압 천연가스를 주연료로 하는 선박용 추진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24일 밝혔다.
양사는 만 디젤이 개발한 ME-GI(가스 분사식) 엔진에 주연료인 고압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올해 말까지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를 마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발하는 시스템은 청정 고압가스를 선박용 주 엔진의 연료로 사용하며, 여기서 발생하는 추진력으로 직접 프로펠러를 돌리게 된다. 같은 출력의 디젤엔진에 비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23%, 질소산화물(NOx)은 13% 그리고 황산화물(SOx)는 92%까지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개발될 선박 추진시스템을 1만4000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컨테이너 운반선에 적용할 경우 연간 약 1200만달러 이상의 연료절감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기술부문장을 맡고 있는 이영만 부사장은 “별도의 가스 저장설비를 갖출 경우 액화천연가스(LNG)선 뿐만 아니라 유조선이나 컨테이너선에도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라면서, “경제성과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친환경 선박 건조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압가스 공급 시스템과 관련, 1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상품화하여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액화천연가스의 사용으로 연료 사용의 유연성을 높여 선박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분야에도 충분히 응용이 가능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선박 연료절감을 위해 전류고정날개(PSS)를 개발해 대부분의 선박에 적용하고 있으며, 포스코파워와 선박용 연료전지(Fuel-Cell) 개발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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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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