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국내 최대 패션업체 이랜드가 토종 SPA브랜드(생산소매유통 겸업) 스파오에 이어 20대 이상 여성층을 겨냥한 미쏘까지 잇달아 론칭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성수 이랜드 회장과 박성경 부회장이 직접 나선 만큼 '스파오+미쏘'를 앞세워 국내ㆍ외 SPA브랜드 시장에서 확고한 우위를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pos="C";$title="";$txt="이랜드 미쏘 매장 내부 이미지컷.";$size="450,243,0";$no="2010022211370771534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이랜드는 오는 5월 여성복 SPA브랜드 미쏘 명동 1호점을 오픈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선보인 베이직캐주얼 SPA브랜드 스파오가 유니클로를 경쟁브랜드로 삼았다면 미쏘는 조만간 명동 눈스퀘어에 문을 열 H&M이나 자라 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 주 타깃층은 20~30대 여성으로 주력제품은 자켓과 원피스 등이다.
회사측은 "국내 최대를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몇 조씩 매출을 올리고 있는 SPA브랜드와 직접 경쟁할 필요를 느꼈다"면서 "회사 차원에서도 패션사업의 축을 스파오ㆍ미쏘 등 SPA브랜드로 옮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랜드는 지난 해 11월 스파오 론칭 이후 6개월 만에 새 브랜드를 선보이는 셈이다.
이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그룹 오너이자 최고 경영자인 박 회장이 있다. 박 회장은 유니클로를 계기로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자 지난 2006년 7월 이에 대한 대비책을 논하는 과정에서 직접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 것을 주문했다.
$pos="L";$title="ㅇ";$txt="박성경 이랜드 부회장.";$size="170,272,0";$no="200909181009394683534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곧 여동생인 박성경 부회장을 중심으로 태스크포스(TF)가 만들어졌으며 그룹 내 패션 전문가 100여명이 투입됐다. 이들은 1년이 넘게 스페인, 일본 등을 직접 다니며 SPA브랜드 시장을 속속들이 분석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SPA브랜드가 최신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도 최근 몇 년간 한국시장에서는 주춤했던 게 사실"이라며 "생각만큼 싸지 않은 가격대에 서구인의 체형에 맞게 제작된 사이즈, 기대 이하의 품질 등이 원인"이라고 말했다.
새로 선보이게 될 미쏘가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자신하는 이유다. 실제 론칭 전 이랜드가 밝힌 주요 제품 가격대에 따르면 자라에 비해 최고 60%, H&M 보다도 20% 가까이 저렴한 수준이다.
아울러 연간 1만여개 디자인을 선보이며 모든 매장에서 매주 30~40% 정도를 새 상품으로 교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각 매장을 운영할 매니저 역시 영업보다는 상품전시(VMD) 전문가로 임명했다. 베트남, 스리랑카 등 동남아 물류공장으로부터 배송기간도 24시간 정도로 타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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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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