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북구 혁신 성과, 책 한 권에 담아

강북구, 창의 혁신 우수사례집 '혁신 톡톡톡 시즌 3' 발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북구 직원들의 톡톡 튀는 혁신 이야기가 책으로 묶여 나왔다.


강북구(구청장 김현풍)는 창의 혁신 우수사례집 '혁신 톡톡톡 시즌 3'를 발간했다.

이 사례집은 지난해 강북구의 혁신 추진 현황과 성과를 대내외에 소개하고 직원들의 혁신마인드 함양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2009년 창의혁신 우수 제안과제, 나의 창의 이야기, 함께 만드는 행복마을, 혁신 탐험대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창의혁신 우수 제안과제는 지난해 1년동안 직원들이 온라인 창의혁신마당을 통해 제안한 123건의 과제 중 '폐 보도블록 재활용 시스템' '횡단보도 장애인 유도블록 설치' '부동산 중개민원 상담 창구 운영' 등 주민불편 해소와 실현 가능성 등에서 높은 성과를 인정 받은 우수 사례 15개가 수록됐다.

특히 기존 자전거 공기 주입기에 비해 소형, 저소음, 저가 제품으로 어느 곳에나 손쉽게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개발한 '누구나 사용하는 자전거 공기주입기'와 하천 경사면 보호를 위한 '뿌리 엉김을 갖는 식생매트를 이용한 비탈면 녹화시공 공법 개선' 등 현재 특허 출원 중이거나 특허를 출원이 난 우수사례들도 포함돼 있다.

또 '나의 창의 이야기'엔 직원들의 혁신 이야기를 담은 혁신 칼럼 10편이 실려 있으며, '혁신 탐험대'엔 자전거 고장 창원시, 제주도 올레길 등 타 지방자치단체의 우수한 혁신사례와 체험담 5편이 담겨 있다.


'함께 만드는 행복마을'은 인수동 마을신문, 청소년 문화공동체 품 등 지역 주민들이 만들어가는 혁신 이야기로 꾸며져 있다.


그밖에도 구민 칭찬 직원 소개와 지식관련 우수 사이트, 개선 행정 용어 등 혁신 업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강북구는 책자를 각 동 주민센터와 민원실, 문화정보센터 등에 비치하고 전국 250여개 지방자치단체에 배포, 구의 우수한 혁신 사례를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강북구청 장광순 행복혁신과장은 “올 한해에도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혁신 사업을 발굴하고 구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