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말까지 '서민금융종합상담창구' 연장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중랑구(구청장 문병권)가 경제 위기로 제도권 금융으로부터 소외된 가구들에게 저금리 대출 전환, 소액대출 등 신속한 금융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서민금융 종합상담창구'를 연장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서민금융 종합상담창구'를 지난해 10월 1일 설치, 12월말까지 3개월간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그간 금융소외자들의 신용회복 도움 요청 및 신청자의 증가 추세에 따라 상담 창구를 2010년말까지 연장하여 운영키로 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말 기준으로 중랑구의 채무자는 인구대비 13.6%인 5만5633명으로 채무자 3만2629명, 고금리대출 이용자 2만3004명으로 파악됐다.
$pos="C";$title="";$txt="중랑구 서민금융종합상담창구 ";$size="550,366,0";$no="2010011509180377329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중랑구는 지난해 3개월 동안 '서민금융 종합상담창구'를 운영한 결과 전환대출(상담 196건, 접수 73건), 소액대출(상담 49건, 접수 30건), 채무유예(상담 16건, 접수 7건), 부채증명(상담 45건, 접수 28건), 자활상담 101건으로 총 상담 407건, 접수 138건의 실적을 거두었다.
또 전환대출 72건, 6억1900만원(1인 당 600만~700만원)과 소액대출 24건, 5400만원(1인당 200만~250만원)을 금융소외계층에게 지원했다.
김호걸 주민생활지원과장은 “금융소외계층에 대해 많은 지원이 이루어 졌지만 아직도 고금리대출 이용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많이 부족하다"면서 "서민금융 종합상담창구 연장 운영으로 금융소외계층이 전환대출, 마이크로파이낸스, 채무유예 등 다양한 자활지원으로 신용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구는 기금으로부터 지원혜택이 어려운 주민에 대해서도 취업, 자활, 금융지원 등 복지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적,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랑구 주민생활지원과(☎490-3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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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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