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조석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정보센터와 공동으로 27일 사랑의 열매 회관에서 '2009 대한민국 사회공헌 연속 기획 포럼' 두 번째 주제로 '기업 사회공헌 활성화와 언론의 역할'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가족부, 한국PR협회의 후원으로,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언론의 부정적 시각을 해소하고 언론과의 우호적 협력을 통해 사회공헌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제 발표를 맡은 방송, 신문, 뉴미디어(인터넷) 등 언론 관계자들은 공통적으로 기업이 한정된 방송시간과 지면을 통해 효과적인 홍보활동을 위해서는 기업 사회공헌이 시의성, 화제성, 지속성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또 언론의 영역이 지면, TV 등을 넘어 모바일, E-Book 온라인 등으로 진화하면서 채널별 특성을 고려한 기획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언론의 특성상 단순히 행사 위주의 보도보다는 사람들의 체온이 느껴지는 스토리가 담긴 사회공헌활동이 소개될 때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다는 점을 사회공헌 담당자들이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패널과 청중으로 참여한 기업 관계자들은 최근 기업 사회공헌의 추세가 기업 단순기부에서 임직원 자원봉사, NGO와의 파트너십, 일반 시민 참여 프로그램 등 영역으로 활동이 다양해짐에 따라 무엇보다 사회와의 '소통'이 중요하며 '소통'의 채널로서 언론의 더욱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포럼에는 기업, 시민단체 등 사회공헌 및 홍보 담당자 100여명이 참여해 활발한 토론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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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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