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마켓메버릭] 돈을 버는게 자본주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53초

'생산 수단을 자본으로서 소유한 자본가가 이윤 획득을 위하여 생산 활동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회 경제 체제'.


자본주의의 사전적 정의입니다.

자본, 즉 돈을 가진 자가 이익을 내기 위한 행위를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돈을 가진 자가 돈을 벌기 위해 활동하는 것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사회 경제 시스템이란 얘기죠.


영영사전에서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Capitalism is an economic and political system in which property, business, and industry are owned by private individuals and not by the state'.

국가가 아닌 개인이 부와 산업을 소유한다는 정도로 간략하게 뜻 풀이가 돼있습니다.


자본주의의 뜻풀이를 정확히 보면 세상은 돈을 가진 자가 주인이며, 돈을 벌기 위한 체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돈이 없는 자가 기분이 나쁘건 말건 자본주의는 돈을 가진 자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자본주의에서는 양극화가 필연입니다. 돈을 가진 자가 돈을 더 벌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면 당연히 돈을 더 벌게 되겠죠. 세금을 내고, 직원 월급을 주고, 기부도 하겠지만 번 돈에서 지출하는 것이지 가산을 털어서 봉사하는게 아닐테니까요.


양극화가 사회문제지만 자본주의에서 양극화는 당연한 얘기가 됩니다. 좀 더 적나라하게 말하면 약육강식, 적자생존, 승자독식으로까지 전개가 가능합니다.


이같은 인식을 하지 않고 자본시장을 보면 수박 겉핥기에 불과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주식, 채권, 외환, 상품,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것이며, 돈을 벌지 못한다면 도태되는 것이 순리입니다.


자산가든 아니든 자본주의에 부합하게 생활하려면 자본시장에 몸을 담아야 하고 돈을 버는 것이 자본주의가 요구하는 바입니다.
자본주의의 잣대는 돈 입니다. 현재는 돈이 없지만 돈을 벌기 위한 궁리를 시작했다면 일단 자본주의에 부합하는 기본이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홍재문 자본시장부장 jmo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홍재문 기자 jmo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