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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용성 기자]“시청률 40%대를 넘기려면 일단 초반에 30%대부터 넘겨야죠.”
KBS2 수목드라마 ‘아이리스’의 한 관계자의 말이다. 기획 단계서부터 화제를 불러 모은 ‘아이리스’의 제작진과 출연진들은 단순히 해당 부문 정상만을 목표로 삼지 않는다. 수목드라마 부문에서 좀처럼 넘지 못하는 40%대 벽을 뛰어넘어 드라마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싶다는 원대한 포부를 갖고 있다.
방송 1주일 만에 20%대 이상의 경이로운 시청률을 나타내며 장안에 화제로 떠오른 ‘아이리스’는 3부 방송 직후 25%까지 넘겼다. 첫 시청률부터 회를 거듭할수록 높아지는 상승세는 제작진의 염원이 이뤄질 만하다고 예측할 수 있는 청신호다. 이런 흥행에 대해 방송가는 기본적으로 대본, 연출, 배우 등 드라마의 주요 삼박자를 고루 갖추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원론적인 분석보다 좀 더 세밀하게 짚어 보면 ‘아이리스’는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요인들을 갖고 있다. 스케일과 영상미, 이병헌 김태희 정준호 김승우 김소연 탑 등 배우들의 연기과 액션 등은 드라마와 영화의 경계까지 허물고 있다는 호평도 나온다.
무엇보다 ‘아이리스’는 속도감 있는 극 전개를 비롯해 각 등장인물의 캐릭터와 복잡 미묘한 인간관계, 주인공을 둘러싼 특별한 사연들이 드라마 속에 꽉 차 있다. 또 느슨해질 만하면 찾아오는 극적 긴장감과 감미로운 멜로가 시청자들의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이미 알려진 바대로 ‘아이리스’는 200억 원이 넘는 제작비를 들여 모든 면에서 완벽함을 추구했다. 누구라도 욕심낼 만한 배우들과 촬영 장소, 소품, 촬영 장비와 기법들을 최고로만 고집했고, 화려하고 거대한 스케일을 자랑하는 만큼 좋은 이야깃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드라마다. 대박이 안 나려야 안 날 수 없는 환경이다.
주요 배우의 활약에 대한 기대감은 물론, 스토리 전개상에서도 다음 이야기를 궁금하게 만드는 긴장감을 놓치지 않고 있다. 거대한 스케일에서 거칠면서도 화려한 느낌이, 섬세한 연출과 배우들의 흡인력 있는 연기에서는 부드러움이 느껴진다. 극과 극의 분위기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룸으로써 완성도는 더욱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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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스’의 매력은 바로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극중 이병헌과 김태희가 일본에서 말랑말랑한 멜로를 전개하는 동안 헝가리에서는 피가 튀는 첩보 액션이 펼쳐진다. 여기에 이병헌이 연기하는 현준의 잃어버렸던 기억, 3부부터 본격적으로 가세한 빅뱅 탑의 액션과 그 배경 등이 치밀한 구성 속에 녹아 있다.
첩보원들의 숨 막히는 액션과 배신 그리고 로맨스를 그린 블록버스터 드라마답게 ‘아이리스’는 로맨틱한 분위기와 스펙터클한 긴장감을 조화롭게 구성해 주시청자인 여성들은 물론 남성들에게도 어필하고 있는 것.
특히 21일 방송분은 일본으로 밀월여행을 간 현준과 승희(김태희 분)의 깊어가는 사랑과 함께 더욱 복잡해지는 사건들, 긴박하게 돌아가는 남북의 정황과 NSS의 미스터리한 움직임 등이 절묘하게 어울러져 시청자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줬다.
한 회 한 회가 한 편의 영화와 같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드라마 '아이리스'가 좀처럼 대박이 없다는 수목드라마 부문에서 마의 40%대 시청률의 벽을 뛰어넘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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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용성 기자 lococ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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