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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직원, 외국기업 금품·향응 더 받는다

공공기관 직원이 국내기업보다 외국기업에서 금품·향응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7월10일부터 보름간 공공기관과 계약업무 경험이 있는 외국인·외국기업체 관계자 49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공공기관 국제거래 청렴도'에 따르면 공공기관과의 계약업무를 추진한 외국기업체가 업무 진행과정에 금품·향응을 제공한 비율은 2.7%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국내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시 집계된 금품·향응 제공률 0.9%의 3배에 이르는 것이다.


특히 응답자중 외국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내국인(1.3%)보다는 외국인(3.8%)이 금품·향응 제공 경험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금품제공 등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23.1%였지만 30.8%는 '효과가 없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에서 공공기관의 국제거래 청렴도는 10점 만점에 8.71점을 기록했다.


외국기업에 근무하는 내국인(226명)은 9.11점으로 비교적 청렴수준을 높게 평가한데 반해 외국인(264명)은 8.36점으로 낮게 평가했다.


한국사회의 청렴수준과 관련해서는 우리사회 공공부문의 뇌물·부패 만연정도는 10점 만점에 7.68점, 과거대비 공공부문의 부패수준 증감은 7.70점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수준은 7.22점, 한국기업의 비자금조성·뇌물공여 수준은 6.87점으로 평가됐다.


부패문제가 한국사회의 선진국 진입을 저해하는 정도는 6.00점, 한국정부의 반부패 노력정도는 6.87점으로 나타나 한국정부의 반부패 노력을 촉구하는 응답이 많았다.


한국기업의 불공정한 사업관행과 관련해서는 '선물제공·접대'라는 응답이 15.9%로 가장 높았고 정경유착(10.4%), 연고주의(10.4%), 폐쇄성(7.3%), 불투명한 회계처리(3.9%)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사회의 부패문제 해결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는 '투명한 기업활동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37.1%로 가장 많았다.


권익위는 "조사결과를 대상기관에 통보해 기관 자율적인 개선노력을 촉구할 계획"이라며 "향후 측정대상기관의 확대, 설문문항 조정 등 조사방법 보완을 통해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을 확대 실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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