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이사 최세훈)은 올 2분기 매출액 584억원, 영업이익 115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매출이 전분기 대비 15.4%, 영업이익이 220.6% 증가한 수치다. 다음은 이처럼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이 계절성 호조로 인한 검색 및 디스플레이 광고 부문의 성장과 쇼핑 비즈니스의 가파른 성장세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당기순이익은 123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2% 증가, 전분기대비 164억 원 증가해 흑자전환 하는 등 안정적인 실적 구조 개선을 일궈냈다.
이와 함께 영업현금흐름을 나타내는 EBITDA는 171억 원으로 전분기대비 80.7% 증가했으며, 지난 1분기 68억 원이었던 지분법평가손실은 자회사의 투자자산 매각으로 인한 일회성 차익 실현 등으로 43억 원의 지분법평가이익을 기록하며 점진적인 수익 개선의 흐름을 보였다.
특히 다음은 2분기 수익 구조 개선이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다음의 본질적 경쟁력 강화 전략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검색쿼리 및 트래픽 증가로 인한 검색 점유율 상승세와 광고 시장의 계절적 성수기, 자체 광고 영업력 강화, 쇼핑 비즈니스의 빠른 성장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우선 쇼핑비지니스는 전년동기대비 211.4% 증가, 전분기대비 42.8% 증가한 110억 원을 달성하며 시장 지배력 확대에 대한 가능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매 분기 두자릿 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쇼핑 비즈니스는 초기화면 개편을 통한 쇼핑박스의 주목도 향상 및 이로 인한 광고 효과 등이 매출로 연결되며 성장을 나타냈다.
다음은 하반기 다음 로그인 하나만으로 타 쇼핑몰에 자동 로그인 되는 ‘쇼핑원’ 서비스의 제휴 확대로 사용자 편의성과 제휴 쇼핑몰의 매출 증대를 노리고 있다. 또한 소호 대상 플랫폼을 새롭게 론칭해 쇼핑 비즈니스에 대한 경쟁력을 한층 더 배가할 전략이다.
검색광고는 계절적 성수기 효과 및 자체 상품의 영업력 강화로 277억 원을 기록하며 전분기대비 5.4% 증가했다.
디스플레이광고 역시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대형 광고주들의 마케팅 비용 집행의 증가와 초기화면 트래픽 증가에 따른 광고 인벤토리 확대로 전분기대비 18.3% 증가한 166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 4월 초기화면 개편을 통한 광고 효과 증대는 광고주들의 만족도 및 전분기 대비 평균 CTR(Click Through Rate)이 50% 상승하는 등의 의미있는 광고 효과 개선으로 이어졌다.
또한, 부동산, 영화, 금융, 공연 등 전문 분야를 특화한 버티컬 전문 검색 서비스 강화 전략은 검색광고 매출의 근간인 통합검색쿼리의 점유율 증가로 이어지며 지난해 6월 18.6%에서 2009년 6월 기준으로 23.4%를 기록하는 등 검색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이끌어냈다.(코리안 클릭 기준)
다음은 하반기에도 지도 서비스를 비롯한 차세대 모바일 서비스 등에 핵심 역량을 집중하며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도 플랫폼을 중심으로 생활밀착형 콘텐츠들의 선순환 효과를 통한 트래픽 상승을 이끌어 냄은 물론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 솔루션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보다 더 효과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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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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