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이라도 여름 휴가는 갑니다"
8일 CJ오쇼핑(대표 이해선)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올 여름 휴가 트렌드 및 상품 수요를 살펴보고 이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15일부터 30일까지 CJ오쇼핑 고객 웹 패널 6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우선 “올 여름 휴가를 갈 계획이 있다”고 답한 사람이 지난해 휴가를 다녀왔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12%나 증가한 90%에 달했다. 특히 휴가 계획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18%는 지난해 휴가를 가지 않았다고 응답한 사람들이었다.
예상 참가 인원은 평균 5.0명으로 대부분 가족과 함께 보낼 것이라 대답했고 휴가 기간은 2박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아 작년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휴가 장소에 대한 질문에는 ‘국내’라는 응답이 86%로 압도적이었으나, ‘해외’라고 대답한 사람도 작년보다 2% 증가한 15%로 나타났다.
특히 미혼 고객 중 휴가를 동성 친구, 연인, 또는 혼자 보낼 계획인 경우 휴가지를 해외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짧은 기간 동안 가까운 홍콩이나 일본, 태국, 필리핀 등으로 자유 배낭 여행을 다녀오겠다는 응답이 다수였다.
휴가 예정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8월 초순’과 ‘7월 하순’이라는 응답이 각각 36%와 27%를 차지해 절반을 훨씬 넘었고 이와 관련된 휴가 준비 기간은 국내의 경우 대체로 2주 전, 해외의 경우 1개월 전부터 시작할 것으로 나타나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휴가 대비 쇼핑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됐다.
휴가를 대비해 구입 예정인 품목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됐다. 1위를 차지한 것은 샌들, 운동화, 슬리퍼 등 휴가지에서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신발’이었으며 ‘의류’와 ‘자외선 차단용품’, ‘식품’, ‘여행 가방’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CJ오쇼핑은 본격적인 휴가 용품 구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 이번 주부터 관련 상품의 방송을 집중 편성하고 추가 구성 및 프로모션을 한층 강화한다.
오는 10일 방송되는 다이어트 식품 ‘HCA’는 선크림이 추가구성 됐으며 오는 12일과 16일 편성된 ‘팻다운’의 구매 고객에게는 선글라스를 추가구성 상품으로 증정한다. 이어 오는 11일과 12일에는 ‘코오롱 워킹슈즈+샌들’, 12일에는 기능성 샌들 ‘핏 플랍’의 방송이 편성됐다.
CJ몰(www.CJmall.com)에서도 오는 20일까지 'Enjoy Your Summer' 기획전을 열고 가족 단위 휴가를 위한 다양한 상품 및 싱글들의 휴가지로 인기가 많은 홍콩, 일본 여행 상품을 소개 중이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