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발표
08년 88억 2200만Ton-Km 수송
$pos="C";$title="2008년 국제 항공화물 수송 실적";$txt="";$size="510,347,0";$no="2009061111423479713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대한항공이 국제 항공화물 수송 실적에서 5년 연속으로 1위를 기록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11일 발표한 ‘세계 항공 수송 통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 한 해 동안 국제항공 화물을 총 88억 2200만Ton-Km(각 항공편당 수송 톤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값의 합계)를 수송했다.
2위와 3위는 케세이패시픽항공(82억4500만Ton-Km)와 루프트한자(81억9400만Ton-Km)가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항공 화물수송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이어갈 수 있었던 요인으로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네트워크 확장 ▲중앙아시아를 비롯한 신시장 개발 ▲단일 기종의 화물기 운영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 품질관리 등이 조화를 이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우즈베키스탄 나보이 노선에 화물기 운항을 개시한 후 운항편수를 확대하는 등 본격적인 시장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중남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해 현지 항공사와의 협력을 확대해 시장개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신속하고 안전한 화물수송을 위해 화물기를 B747-400F 단일 기재로 운영하고 있으며, 철저한 서비스 품질관리를 통한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4년 인천공항 제1화물 터미널의 처리 능력을 연간 103만t에서 135만 t으로 확장했으며, 2007년 8월에는 연간 26만t을 처리할 수 있는 제2 화물터미널을 완공했다.
특히 한진그룹은 막대한 시장 잠재력을 갖고 있는 중앙아시아 화물시장 공략을 위해 올 1월 1일부터 향후 10년 동안 우즈베키스탄 나보이 국제공항을 중앙아시아 화물 운송의 허브로 변모시키는 프로젝트를 개시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진그룹은 화물터미널 등 공항시설 및 장비확충, 복합 물류 네트워크 구축, 공항경영 합리화 전략 등을 통해 나보이를 중앙아시아 허브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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