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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울수록 R&D 투자확대…미래경쟁력 배양

- 올 매출액 10% 수준 790억 신약개발 투입
- 성과 높았던 비뇨기ㆍ소화기계 연구 가속
- 글로벌 마케팅ㆍ영업확대 해외수출 박차
- 내수시장 '성공신화' 선진국서 재현 기대

위기속 빛나는 기업 ⑤ 동아제약


"어려운 시기일수록 R&D 투자를 확대해 미래 경쟁력을 배양해 나가겠다." 동아제약의 불황 타개책은 단순하다. 신약을 개발해 외국에 팔겠다는 말로 요약된다. 말은 쉽지만 간단한 일이 아니다. 100년이 넘는 한국 제약산업 역사를 통틀어, '혁신 신약'으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 제대로 진출한 제약사는 아직 한 곳도 없다. 그리고 누가 그 첫번째 주인공이 될 것인가라는 물음으로 넘어가면 동아제약을 '가장 가능한' 제약사로 꼽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워 보인다.

신약 개발은 불확실성에 도전하는 지난한 게임이다. 1%도 안되는 성공률은 수년간의 투자를 원점으로 되돌릴 수 있다. 어렵게 성공했다 해도 시장에서 잘 팔릴 것이란 보장도 없다. 이제 걸음마 수준인 국내 제약사의 신약개발 능력을 감안할 때, 수익 실현 단계는 아직 요원하다는 의견은 그래서 지배적이었다.

동아제약은 '과연 신약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준 첫번째 제약사다. 천연물 신약 스티렌은 국내 제약사가 개발해 낸 10여개 신약 중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했다. 세계 네번째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 역시 동아제약의 주력 제품이 됐다.

이런 성공은 '위험을 감수하고 신약에 투자할 것인가 혹은 안전한 방법을 택할 것인가'라는 기로에 선 한국 제약회사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줬다. 실제로 많은 제약사들은 동아제약 사례를 모델로 삼아 신약개발이란 장기비전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내수시장에서의 성공'을 두고 벌어진 일들이다. 스티렌과 자이데나의 성공은 동아제약에게 두번째 질문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 신약이 선진국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동아제약이 제시하고 있는 장기비전의 주제이기도 하다. 동아제약이 올 초 밝힌 경영계획을 살펴보자.

동아제약은 향후 경영전략으로 ▲글로벌화 잠재력이 큰 신약개발 강화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ㆍ영업 확대 등 2대 과제를 선정했다. R&D 투자를 확대하고 해외수출에 공을 들이겠다는 말이다.

특히 R&D 투자에 대한 의지는 매우 공격적으로 보인다. 올 한 해 R&D 예산이 790억원으로 책정됐다. 450억원이던 전년 예산을 두 배 가까이 늘이겠다는 것이며 매출액 대비 10%에 육박하는 수치다.

김원배 동아제약 사장은 "경기불황, 환율 및 원자재값 상승 등 어려움이 큰 시기지만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대규모 R&D 투자 확대가 유일한 해법"이라고 말한다.

방향도 구체적이다.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QOL(Quality of Life) 관련 연구를 중점 분야로 선정했다. 스티렌이 속해 있는 소화기계 질환과 자이데나 등 비뇨기계 질환에 대한 연구를 계속 강화한다.

이와 더불어 당뇨병 등 대사내분비계 질환으로의 연구영역 확장을 꾀하면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22개 신약 후보물질 제품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개발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즉각적인 수입원으로 삼을 수 있는 개량신약 등 신제품 개발도 병행한다.

이미 개발에 성공한 약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작업에도 속도를 낸다. 조만간 미국FDA 임상 3상에 돌입하는 자이데나가 핵심과제다. 유럽에서는 간문맥고혈압에 대한 적응증 확대 임상도 진행되고 있다. 연구가 성공적으로 끝나고 자이데나가 미FDA 허가를 받게 되면 살구색 알약은 동아제약의 면모를 180도 바꿀 수 있다.

자이데나가 미국서 최소 5∼10% 수준의 점유율을 기록한다면 1억달러 이상의 블록버스터가 될 잠재력이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는 동아제약의 희망사항이 아니라 미국 제약사 워너칠코트와 판매계약을 체결했을 때 발표된 미국 시장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DA-7218'도 유망하다. 미국에서 임상 2상을 마치고 현재 자료분석 단계다. 내년초 임상 3상에 진입할 예정이다. 글로벌 신약으로 야심차게 개발 중인 당뇨병치료제와 조루증치료제는 올해 전임상을 종료하고 임상단계에 진입한다.

글로벌 마케팅ㆍ영업 확대 전략은 수치로 제시된다. 올 해 해외수출을 통한 매출 목표를 전년대비 두 배에 이르는 500억원으로 잡았다. 해외 매출을 2010년 800억원, 2011년까지 1000억원으로 끌어올려, 3∼4년내 전체매출의 10% 수준까지 성장시키기로 했다.

방법은 현재 추진 중인 수출계약의 조속한 체결 및 수출지역 확대다. 더불어 주력 시장에 지점망을 확대하고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활발히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자이데나의 EU지역 및 인도네시아 수출이 협상 중에 있으며 스티렌도 터키, 요르단 등에 수출하기 위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동아제약은 최근 3년간 자체개발 신약인 자이데나, 스티렌과 전문의약품을 중심으로 총 5억 2000만 달러에 달하는 해외수출 실적을 올렸다. 이 중 절반이 넘는 3억 달러는 2006년 중동 수출을 시작으로 42개국에 진출한 자이데나가 차지하고 있다.

김원배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신약의 개발과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새로운 미래가치 창조를 위한 초석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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