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이 노조가 옥쇄파업이라는 초강수를 두는 등의 상황 속에서도 쌍용자동차 회생에 무게를 싣자 쌍용차 측은 한숨 돌렸다는 반응이다.
서울중앙지법 파산4부(고영한 수석부장판사)는 22일 쌍용차 제 1차 관계인집회를 열고 쌍용차에 인력 감축을 포함한 구조조정안과 추가 운영자금 마련 방안 등을 담은 회생계획안을 작성해 제출할 것을 정식으로 명령했다. 제출 기한은 오는 9월 15일까지이며 2차집회 일정은 별도로 잡힐 예정이다.
이날 집회는 경과 보고의 성격이 강했지만 노조가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는 등의 변수에도 법원이 쌍용차의 회생에 무게를 둔 만큼 쌍용차 측은 일단 고무적인 분위기다.
쌍용차 관계자는 "앞으로 회생절차의 진행을 통해 조기 경영정상화를 추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회생계획안 제출일까지 시간이 주어진 만큼 채권자 및 이해관계인들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행 가능성 있는 회생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쌍용차는 단기적으로는 인적 구조혁신을 포함한 경영체질 개선작업과 자산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회사는 이미 지난 2월 회생절차 개시결정 전후해 임원 구조조정, 복지지원 중단, 순환휴직 등 비용절감 방안을 시행했으며 지난 8일 정리해고 계획을 노동부에 신고한 이후 정리해고 회피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사무직에 이은 기능직에 대한 희망퇴직 및 분사화 조치를 진행 중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구조조정의 실현 여부가 회생절차를 유지하기 위한 전제조건인 현실에서 해고 회피 노력에도 불구하고 남게 되는 잔여 잉여인력에 대해서는 계획된 일정대로 정리해고를 추진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해 구조조정 반대를 외치며 파업에 돌입한 노조와의 입장차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쌍용차는 구조조정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조직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인력을 재배치 해 조직과 인력운용을 최적화할 예정이다.
회사는 "근원적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적 구조조정 시행과 신차종 출시를 위한 투자자금 등의 자금소요 증가로 올해 일시적 자금 부족이 예상된다"며 "지난 3월 감정평가 결과에서 나타난 3300억원의 추가적인 담보차입 여력을 통해 대출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보유중인 유휴자산에 대해서도 조기 매각절차를 추진하는 등 다방면으로 자금부족 해소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이행 가능성 있는 회생계획안 수립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차질 없는 경영정상화 방안 실행을 통해 대외신인도 및 재무 건전성을 회복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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