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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TF팀 구성 20개 절감과제 집중수행



한진해운은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환경경영'을 모토로 연료유 절감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에 본격 나섰다.

이미 회사는 지난 2007년10월부터 연료유 관리 태스크 포스(Task Force)팀을 구성해 항로별 선박의 연료 소모량 및 경제 운항 패턴을 쉽게 모니터링하는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운항, 성능, 연료 보급 분야의 절감과제 20여개를 선정해 집중수행 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연료유 절감 대책 위원회를 구성, 연료절감형 항로 운영(BSP, Bunker Saving Program)확대 실시, 노선합리화, 선속 감소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상반기 연료유 약 10만5000톤, 이산화탄소 약 33만톤의 배출량을 절감하기도 했다.

또 신조선 사선에 정박중 대기 오염 배출물 방출을 없애기 위해 육상전원을 활용할 수 있는 설비 (AMP, Alternative Maritime Power) 및 연료 연소효율이 우수한 친환경 전자 제어엔진을 장착했다.

한진해운은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오는 2010년부터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CDP)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밖에 연료 연소효율이 우수한 친환경 전자 제어엔진 장착, 선체 저항을 감소시키는 연료 절감형 실리콘 도료 사용을 지속 확대 적용하고 운항중인 선박에 연료유 첨가제 및 주기적인 시험 및 검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린경영은 항만과 터미널에서도 이어져 부산 신항의 2-1단계 야드크레인 전체 42기에 대한 동력원을 기존 부산 북항의 디젤이 아닌 친환경적인 전기식으로 도입하는 등 해상뿐 아니라 육지에서도 그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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