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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알면 성공창업 보인다]<2> 명동 상권

유행의 거리 브랜드 의류·화장품샵 인기


2030여성ㆍ외국인 등 가득
지하철 24호선 역도 인접
25평 이상 보증금만 15억대
골목길 가게도 매출 쏠쏠


서울 명동역 상권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곳으로 새로운 패션ㆍ유행의 중심, 유명 브랜드샵의 집합소, 20~30대 여성들의 천국으로 불린다. 특히 인근에 롯데호텔ㆍ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남대문시장 등 숙박ㆍ쇼핑 시설이 밀집해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 점이 특징이다.

#'파스쿠찌~중앙로300m내' 핵심상권
명동상권은 외환위기 이후 강남역, 신촌, 홍대, 동대문 등의 신흥의류 상권으로 10대~20대 고객이 빠져나가면서 위기를 겪기도 했다. 하지만 외국인을 겨냥해 명동일대가 관광특구로 지정되고 일본ㆍ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성공하면서 다시 상권이 부활하고 있다.


명동상권은 명동역 후면부의 차 없는 거리인 1~3번가를 중심으로 반경 300m 이내에 밀집해 있다. 상권의 남단인 명동역과 북단인 을지로입구역이 경계를 이루고 있다. 동쪽과 서쪽 상권의 경계는 남대문로2가와 명동성당이다.

협소한 상권에 일일 수십만명의 유동인구가 모여들다 보니 거리는 늘 사람들로 넘쳐난다. 때문에 유형의 매출 외에 보이지 않는 브랜드홍보효과 및 고객성향, 만족도 등을 검토해 향후 출점전략을 세우는 곳들은 명동상권을 선호한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명동상권은 브랜드샵 위주다. 특히 매출보다는 브랜드 홍보효과와 시장동향 파악을 노린 안테나샵 위주다. 때문에 임차인의 변동이 잦은 명동 상권은 부동산 중개사무실과 상가 관리인들에 의해 추가적인 임대료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명동상권의 장점중 하나는 주변에 유동인구를 끌어당기는 여건이 매우 풍부하다는 점이다. 4호선 명동역이 중앙로와 연결되어 있고 2호선 을지로역은 명동의 북쪽 금융가와 오피스 쪽에 위치해 있다.


올 7월에 오픈예정인 눈스퀘어(구 아바타몰)대로변과 마주보는 곳에는 롯데백화점과 롯데영프라자가 들어서 있고 서쪽으로는 남대문시장과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인접해 있다. 인근 시청, 충무로는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 주요 의류ㆍ패션브랜드 집합소
명동상권의 일일 유동인구는 대략 150만~200만명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 중 65~70% 정도가 10~20대 여성들이며 나머지는 직장인과 외국관광객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중 유동인구가 가장 많이 몰리는 곳은 역시 밀리오레에서 우리은행 지점까지 이어지는 중앙로이다. 대한민국의 유행을 주도 하는 최신 브랜드들이 바로 이 중앙로에 몰려 있다. 이곳 점포들의 권리금 및 임차시세 역시 국내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소비 세력의 대다수가 20~30대 여성인 관계로 의류ㆍ패션 점포가 몰려있다. 대표적인 복합 상권인 강남역과 달리 명동은 특화된 상권에 가깝다. 메인스트리트인 중앙로와 2번가로 불리는 '명동2길', 3번가로 불리는 '명례방길'은 국내 주요 의류ㆍ패션브랜드가 집결해 있는 명동상권의 핵심으로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일본ㆍ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겨냥한 상점들과 식당, 미용실, 네일아트, 피부관리샵 등이 이면골목 곳곳에 생겨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앙로에는 약 264㎡(약 80평)이 넘는 대형 매장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보증금 30억~35억원, 임대료는 최소 1억2000만~2억원이다. 그 외의 매장들 역시 전반적으로 최소 82.5㎡(약 25평)이상의 규모에 복층으로 쓰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체로 보증금 5억~15억원에 임대료는 최소 3000만~8000만원 정도이다.


명동상권의 또 다른 특징은 이면 골목 구석구석에 다양한 음식점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들은 주로 직장인과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데 식사시간 때에는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영업이 잘 되는 매장들이 꽤 많다.


# 여성의류ㆍ화장품ㆍ쥬얼리 강세
명동상권은 지역밀착형 업종보다는 브랜드 중심의 의류, 화장품 매장이 상권형성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게 다른 상권들과 가장 다른 점이다. 의류ㆍ미용관련 점포의 비율이 월등히 높다.


명동상권에는 화장품 브랜드인 '미샤' '더페이스샵' 외에도 신생브랜드인 GS왓슨스, 코스메틱넷, 아리따움 등이 중앙로에 입점해 본격적인 브랜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또 대중 교통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인구 유입 요소가 풍부하다. 특히 대로변보다 이면도로의 상권이 훨씬 우수하다는 것이 다른 상권들과의 또 다른 차이점이다.


명동상권의 유망업종은 여성 의류ㆍ화장품, 보세의류 및 잡화점 등이다. 여기에 일본인ㆍ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음식점이나 네일아트, 미용실 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대표는 "오는 8월부터 회현 고가차도와 한강대교 북단 고가차도가 철거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명동 일대 상권에 새로운 중흥기가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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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명 대통령의 배우자인 김혜경 여사는 2018년 '밥을 지어요(김영사)'라는 책을 냈다. 요리책이지만 이 대통령·김 여사 가족과 관련한 소소한 이야기들도 나와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이 대통령의 식습관과 좋아하는 음식 등을 요약했다. 이 책에 이 대통령은 추천사를 썼다. "내게는 유난히 먹는 것에 대한 기억이 많다. 어릴 적 시골에서는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으로 구분됐다. 나는 삶은 감자를 먹지 않는다

  • 25.09.0107:02
    ⑥'더피' 닮은 까치호랑이 배지 주당 1000개만 생산…산업화·수출화 대책 시급
    ⑥'더피' 닮은 까치호랑이 배지 주당 1000개만 생산…산업화·수출화 대책 시급

    지난 7월 5억6000만원 매출을 기록한 국립중앙박물관 뮷즈(뮤지엄 굿즈) '까치호랑이 배지'는 지금 가장 구하기 힘든 인기 상품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에 등장하는 캐릭터 '더피'를 연상케 하는 이 상품은 직원 수 2명에 불과한 소기업 '집현전'이 제작하고 있다. 글로벌 팬덤의 폭발적 관심이 쏠렸지만 주당 1000개 생산이 한계인 영세 구조 탓에 국내외 소비자 모두 없어서 못 사는 상황

  • 25.09.0107:01
    ⑤"K-콘텐츠 IP, 연관 산업 손잡고 영속성 확보"
    ⑤"K-콘텐츠 IP, 연관 산업 손잡고 영속성 확보"

    인기 웹소설이 웹툰으로, 나아가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지는 일이 빈번해질수록 콘텐츠 지식재산권(IP) 지속가능성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국내 IP 확장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는 더핑크퐁컴퍼니의 '핑크퐁 아기상어'의 글로벌 확장은 10년이 지난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아기상어 뚜루루뚜루~'로 시작하는 노래가 배경음악으로 활용된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는 현재 유튜브 누적 조회수 161억뷰로 전체 1위를 지키

  • 25.09.0107:00
    ④'멀티 IP' 전략 핵심축…웹툰 잡아라
    ④'멀티 IP' 전략 핵심축…웹툰 잡아라

    올해 극장에서 개봉한 영화 가운데 처음으로 500만명의 관객을 돌파한 '좀비딸'의 원작은 웹툰이다. 영화 순제작비는 110억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손익분기점은 220만명이었다. 개봉 일주일 만에 손익분기점을 달성한 데 이어 지금은 그 2배를 넘어서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이윤창 작가가 2018년부터 3년간 연재한 작품을 영화로 만든 곳은 네이버웹툰의 영상제작 자회사 '스튜디오N'이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아닌 극장가로

  • 25.08.2908:50
    "겨울왕국으로 관광대국 만든 노르웨이, 콘텐츠 경쟁력으로 K파워 키워야"③
    "겨울왕국으로 관광대국 만든 노르웨이, 콘텐츠 경쟁력으로 K파워 키워야"③

    "2013년 만들어진 디즈니 영화 '겨울 왕국'이 전 세계에서 대흥행하면서 '프로즌 효과(겨울 왕국 효과)'가 발생, 노르웨이가 관광객 폭증으로 내년부터 급기야 관광세를 부과하기에 이르렀는데,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임팩트는 K콘텐츠는 물론 후방산업을 키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조영신 미디어산업평론가('애프터 넷플릭스' 저자)는 최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2017년 개

  • 25.08.2908:49
    삼성·LG, K콘텐츠 확산 통로…제2의 OTT 부상 FAST②
    삼성·LG, K콘텐츠 확산 통로…제2의 OTT 부상 FAST②

    전 세계인이 쓰고 있는 삼성·LG의 스마트TV가 K콘텐츠 유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K콘텐츠 훈풍을 타고 글로벌로 판매되는 스마트TV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비용 없이 즐기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FAST) 서비스가 '제2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예측한 올해 전 세계 FAST 시장 점유율을 보면 삼성의 FAST 서비스 '삼성 TV 플러스'는 13%를 차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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