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가 월 최소 4000∼5000대의 생산판매를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1000억원 정도의 자금 지원을 산업은행 등에 요청하기로 했다.
쌍용자동차 협력업체 모임인 협동회 최병훈 사무총장(네오텍 대표)는 11일 오후 서울 역삼동 포스틸 타워에서 쌍용차 이유일, 박영태 법정공동관리인과 만나 납품업체 지원 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한 뒤 이같이 말했다.
최 대표는 "6, 7개 업체의 연쇄부도가 우려된다"며 "이에 따라 쌍용차가 긴급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법정관리인들이 법원에 허락을 요청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 대표는 "당장 위기를 넘기는 것 보다 생존을 위해 앞으로 기업회생절차가 진행되는 4, 5개월동안 정상 금융거래가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 문제"라며 "이에 따라 최소 월 4000~5000대를 판매 생산해야 생존이 가능해 이를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최 대표는 250여개의 협력업체 들 중 어려운 업체들에 대한 우선 지원과 보다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현재 상황대로라면 C200은 자금 부족으로 9월달에 출시 될 수 없다"며 "C200에 쌍용차의 미래가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닌만큼 이번 프로젝트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부탁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쌍용차의 협력사측은 납품대금 채권 3000억 원 가량을 쌍용차로부터 변제받지 못해 각 기업들이 어음 만기가 도래하면서 연쇄 부도 위험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10일 대구 소재 쌍용차 1차 협력사가 5억여원 상당의 어음 만기를 변제하지 못해 사실상 부도처리되면서 그동안 예고돼 왔던 쌍용차 부품업체들의 연쇄 부도 사태가 현실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지속돼 왔다.
최 대표는 “협력사들의 경우 잡셰어링 등을 통해 임금 50% 등 최대한의 자구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쌍용차는 담보여력이 충분한 만큼 법정관리에 들어간 기업에게 추가지원이 없었던 과거 관례에서 예외를 둬달라"고 호소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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