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희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업의 지원사업 이해도와 참여율을 제고하기 위해 '2026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종합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전국 13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주관으로 오는 15일 동시에 개최된다.
종합설명회에서는 금융(융자·보증), 기술개발, 창업 등 주요 분야별 지원사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제공되며 올해 중소벤처기업 지원사업 안내 책자도 참석자들에게 현장에서 배포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진흥원 등 지원기관 담당자와의 1:1 맞춤형 현장 상담도 가능하다.
2026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종합 설명회. 중기부
아울러 지역 기업의 인지도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다른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 예정인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사업과 각종 제도도 함께 안내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소상공인·중소·벤처·스타트업을 위한 정책 지원들이 촘촘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올해 예산(16조5000억원 규모)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집행할 계획이다.
자금, 수출, 소상공인, 창업, R&D 등 주요 사업을 담은 영상을 시리즈별로 제작해 중기부 유튜브 등에 송출하고, 올해 지원사업 안내 책자 및 분야별 사업 설명자료 파일을 중기부 대표 누리집과 기업마당에도 게재한다.
종합 설명회 참석이 어려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을 위해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설명회도 지방청별로 개최할 예정이다. 1~2월 중 찾아가는 설명회를 260여회 개최하고, 지자체 및 대학, 주요 협단체와 연계해 분야별·대상별 맞춤형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26년 직접 찾아가는 설명회. 중기부
찾아가는 설명회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기업 소재 지방중기청에 유선 문의하거나 각 지방청 누리집에서 일정을 확인하면 된다.
지원사업에 관심 있는 소상공인은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채널을 구독하면 중기부 및 지자체 지원사업을 카카오톡으로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