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예원인턴기자
중국 피자헛이 인기 게임과 콜라보레이션(협업)으로 선보인 메뉴에 누리꾼들이 경악을 금치 못했다.
최근 중국 피자헛은 게임 '던전앤파이터'와 협업을 진행하며 신메뉴를 출시했다. 이들은 게임 속 '고블린'이라는 캐릭터의 이름을 딴 '고블린 피자'를 새롭게 내놓았다. 대중들은 유명 게임과 피자 브랜드의 만남에 큰 기대감을 보였으나, 이는 곧 당혹감과 실망감으로 바뀌고 말았다.
이들이 만든 고블린 피자는 캐릭터 고블린의 특징을 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엿보였다. 황소개구리의 몸과 커다랗고 둥근 눈알을 묘사하기 위해 치킨, 고수, 올리브 조각 등을 이용한 것.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참신한 시도를 했지만, 피자의 비주얼은 보는 이에게 징그러움을 느끼게 하기 충분했다.
해당 피자는 중국 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나쁜 쪽으로 화제를 모았다. 현지 누리꾼들은 "사진만 봐도 불쾌하고 구역질이 난다" "이걸 먹으면 그날 밤 악몽을 꿀 것 같다" "혐오감이 들어 먹기가 싫다" "핼러윈이 아닌 이상 일상생활에서 이 피자를 굳이 찾을 일은 없을 것 같다" 등 부정적인 반응을 여과 없이 내비쳤다.
중국 피자헛은 과거에도 게임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한 바 있다. 2022년 8월 유명 게임 '원신'과 합작해 콜라보 전용 피자를 선보였고, 게임 속 캐릭터를 활용한 피자 박스·접시·앞치마·포토 카드 등의 굿즈를 판매했다. 그러나 전국 피자헛 지점에 예상을 뛰어넘는 수많은 손님이 몰리자 인민 경찰(공안)이 출동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방역 조치를 강화하던 중이었다.
한편 던전앤파이터는 2007년 11월 중국에서 '지하성과 용사(地下城?勇士)'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후 중국 내 게임 순위 3위권에 안착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이들은 중국 시장의 막대한 인구와 거대한 자본력을 노리며 다양한 아바타와 게임 아이템, 패키지 등을 출시하고 있다. 실제로 제작사 네오플의 2017년 중국 매출은 1조500억원으로, 한 해 매출의 93%에 달하는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