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기반 신사업 '홈픽', 1년 사이 주문량 3배 급증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주유소 기반의 택배서비스 '홈픽(HOMEPICK)'이 하루 평균 주문량 3만건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홈픽은 와 GS칼텍스가 공유인프라로 제공한 주유소를 스타트업 줌마가 택배 거점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로, 오는 9월 1일 정식 서비스 개시 1주년을 앞두고 있다.

홈픽은 택배시장의 사각지대였던 소비자 대 소비자(C2C) 택배로 출발했다. 중량별 운임 다양화, 대량발송 고객 운임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의 재이용률을 높이고, 빠른 반품, 소형 가전 애프터 서비스(A/S) 수거 등 고객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했다.

그 결과 올해 1월 기준 하루 평균 1만여건에 불과하던 주문 건수를 7월 하루 평균 3만건까지 확대하며 세 배 가까이 성장했다. 특히 재이용고객 비율이 70%로 연초 대비 20% 상승하고, 앱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올해 초 6만 8000건에서 7월말 기준 14만 6000건을 넘어서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줌마 김영민 대표는 “와 GS칼텍스가 주유소를 거점으로 제공한 데 이어 기업 PR 캠페인에도 홈픽을 소재로 활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해 사업이 조기에 안정화될 수 있었다”며 "향후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택배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와 GS칼텍스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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