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기자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 식당가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비가 내리면 백화점 식당가는 웃는다".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려하는 장마철이 백화점 식당가에는 '특수'로 여겨지며 매출 강세를 보이고 있다. 4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장마기간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과 겹친 2015년을 제외한 최근 3년간 장마철(장마시작 후 2주간) 식당가 매출신장률이 백화점 전체 신장률을 큰 폭으로 앞섰다. 올해 역시 장마가 시작된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2일까지 식당가 매출은 전년 대비 36.5% 신장했다.이 같은 매출 강세에 대해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외부에서 약속을 잡을 경우 쏟아지는 빗속에서 가게 위치나 주차 공간을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지만 백화점 식당가는 대형 주차장이 있고 위치도 알기 쉬워 장마철 고객이 증가한다"면서 "긴 장마철 높은 습도로 눅눅해진 집을 떠나 시원한 백화점에서 끼니를 해결하려는 가족단위 고객들도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백화점 역시 다양한 서비스와 식당가 리뉴얼을 통해 장마철 집객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매년 장마철이 되면 매장 입구에서 고객에게 우산을 씌워 주는 레인맨 서비스와 쇼핑백에 비닐 커버를 씌워 쇼핑백과 물건이 젖지 않도록 하는 등 다양한 '레인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한 쇼핑 중 간단히 요기를 떼우는 게 아니라 전국 팔도 맛집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식당가를 강화하는 추세다. 지난해 리뉴얼을 마친 강남점에 '평양면옥'을 업계 최초로 선보였고, 담양에서 가장 유명한 떡갈비 맛집인 '덕인관'도 들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