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동북부 첫 남북 연결 고속도로 -향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
구리~포천 고속도로 위치도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대우건설은 오는 30일 오전 0시를 기해 수도권 동북부를 처음 연결하는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된다고 27일 밝혔다.사업시행자는 서울북부고속도로이며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형태다. 대우건설을 비롯해 태영건설, GS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포스코건설 등 11개 건설사가 8개 공구로 나눠 2012년 6월30일부터 60개월 동안 공사를 진행했다. 한국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이 재무출자자로, 한국도로공사가 운영출자자로 참여했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경기 구리시 토평동에서 포천시 신북면까지의 본선 구간 44.6㎞와 포천시 소홀읍에서 양주시 회암동을 연결하는 지선 구간 6㎞를 4~6차선으로 잇는 대규모 민자 고속도로다. 고속도로 진출입 시설로는 나들목(IC) 11곳, 분기점(JCT) 1곳, 휴게소 2곳이 설치된다.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강변북로, 북부간선도로, 국도 43호선 등과 직접 연계되는 만큼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만성 지체 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강동에서 포천까지 가려면 지금까지는 70~90분 걸렸는데 앞으로는 30분대면 도착한다. 또 산정호수와 허브아일랜드, 아도니스CC, 참밸리CC, 레이크우드CC, 고석정, 한탄강 등 경기 북부지역 주요 관광지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고속도로 주변에 개발된 신내지구와 갈매지구, 별내지구, 고산지구, 양주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지구 주민의 교통여건도 크게 좋아질 전망이다. 앞으로 이 고속도로의 본선은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성남~구리 구간과 직접 연결되고, 양주 지선은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로 활용될 예정이다.
구리~포천 고속도로 1공구 남구리IC 전경
아울러 고속도로 주변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존을 위해 갈매지하차도 구간에 대형 동물이동통로가 시공됐다. 노선 내 터널 4곳(약 7㎞) 전 구간에 LED 조명이 적용돼 전력사용량을 줄일 수도 있다. 조선시대 최대 규모의 왕릉이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동구릉 구간은 문화유산 가치보존을 위해 전 구간 터널로 건설(구리터널)됐다.통행 요금은 가장 긴 구간(44.60㎞)을 주행했을 때가 승용차 기준 3800원이다.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2배 이하 수준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서울 동북부에 시공된 최초의 고속도로인 만큼 고질적인 교통난 해소는 물론 경기 북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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