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려보죠'…'임금 삭감' 눈치보는 대우조선 노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임금 삭감'을 놓고 대우조선해양 노사 양측이 공식 논의도 하지 않은체 서로 눈치만 보고 있다. 정부의 추가 자금 지원 결정 이후 '혈세 투입' 논란이 여전한 데도 내부 구성원들의 경영 정상화 의지에 의문이 커지고 있다. 특히 사채권자 집회가 2주 앞으로 임박했는데도 "기다려보자"는 태연한 대답이 돌아왔다.4일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는 "아직 사측으로부터 임금 삭감과 관련해 어떤 공식적 입장도 받지 못했고 좀 더 기다려봐야 할 것"이라면서 "노조 내부에서도 그동안 구조조정을 통해 수당 없이 적은 기본급으로 생활을 하는 등 2000억원 가량의 고통분담을 졌다는 인식이 커 이번 추가 감축을 반대하는 노조원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앞서 정부와 채권단은 2조9000억원 자금지원의 조건으로 지난해 말 기준 1만443명인 직원 수를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줄일 것을 요구했다. 또 임금은 지난해 대비 25% 더 감소한 6400억원 수준으로 낮출 것을 제시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 측은 노조에 전 임직원 임금 10% 삭감안을 제시했지만 공식 테이블에 안건 조차 올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기다려 보면 결국 노조 측도 임금 10% 반납에 동의할 것으로 본다"면서 "이번 주 내로 노사 간 매듭을 짓고 사채권자 집회 준비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사측의 낙관적 분위기에도 임금 삭감에 대한 동의는 개개인의 문제이기 때문에 변수가 많다. 문제는 최고경영자 포함 사측도 적극적인 협상 의지가 없어 보인다는 점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달 29일 오전 사내방송을 통해 "급여 전액을 반납하겠다"면서 직원에게도 고통 분담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정 사장의 급여 반납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도 적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정 사장의 급여 100% 반납의 경우 경영 악화 책임을 뒤늦게 진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면서 "솔직히 생산직 노조의 임금 감축은 생계와 연결돼 있는데 노조와의 적극적인 스킨십이 아쉽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이날부터 일본 지바에서 개최되는'2017 가스텍(Gastech)'에 참가해 자사 액화천연가스(LNG) 관련 선박 홍보전에 나선다. 이번주 금요일까지 머무를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동안 노사 간 협상이 제대로 이뤄질 지 의문이다.한편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은 오는 17~18일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이번 주 안에 시중은행의 채무재조정 확약서와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임금삭감ㆍ무분규 확약서를 제출받을 계획이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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