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스·차 전문 브랜드 4년만에 6배 확대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주스나 차 전문 브랜드가 4년 만에 6배나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9일 농림축산식품부가 공개한 2016년 국내외 디저트 외식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디저트 외식시장 규모는 2014년 매출액 기준 8조9760억원으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다. 전체 외식시장은 83조8200억원으로 디저트 외식시장은 10.7%를 차지했다.우선 제과점업은 매출액 기준 4조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10.5% 성장했다. 제과전문점 등 시장이 더욱 세분화되면서 디저트 업종 중 기술력으로 가장 선진화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진단이다.이어 커피 전문점 규모는 2조5000억원으로 국내 전체 커피시장 5조4000억원의 약 47%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커피 주 소비층인 30~40대를 중심으로 스페셜티커피 등 고급커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다.또 미용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커지면서 과일과 차를 기본으로 하는 음료 전문점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 전문 브랜드 수는 올해 기준 53개로 2013년 8개 대비 약 6.7배 늘어났다.떡과 음료를 함께 판매하는 카페 컨셉 매장도 성황이다. 전체 디저트 외식시장에서 떡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으나 한식 디저트와 프리미엄 디저트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퓨전 떡과 수제 프리미엄 떡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외식 디저트 소비행태를 보면 구매 경험 빈도는 빵류가 91.3%로 가장 높았고, 커피는 87.5%, 아이스크림 75.0%, 떡류는 40.0% 순이었다.구매 경험이 있는 디저트 종류는 평균 5개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50대 이상보다 20~30대 소비자가, 서울지역 내 소비자가 타 지역보다 더 다양한 디저트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농식품부 관계자는 "디저트 외식시장은 새로운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분야"라며 "시장 현황을 효과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자료를 생산해 외식경영주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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