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자석 안전띠 착용률 증가하자 사망자수 급감

도로공사가 지난해 7월부터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의 위험성 알리기 위해 실시한 TV광고의 한 장면.(사진= 도로공사)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지난해 고속도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2배 가까이 증가했고 이에 따른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도 약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고속도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전년 17%에서 2배 가까이 늘어난 31%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모든 좌석별 착용률이 늘어남에 따라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도 2014년 보다 15%(84명→71명) 감소했다. 운전자석은 2014년 보다 0.8%(89.7%→90.5%) 증가했고 조수석도 3.1%(79.2%→82.3%) 늘었다.이는 지난해 4·4분기 전국 고속도로 20개 톨게이트에서 고속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다.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는 연 평균 90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33%에 달하는 수치이며 안전띠 미착용사망자 중 운전석과 뒷좌석 사망자 비율은 각각 61%, 26%에 이른다.도로공사 관계자는 "안전띠 미착용 시 치사율은 앞좌석이 2.8배, 뒷좌석이 3.7배 증가 한다"며 "또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자로 인한 2차 피해 발생으로 동승자 사망률·치사율은 7배나 증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일본과 독일, 프랑스, 미국 등 교통 선진국들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61%~97%)에 비해 2014년 우리나라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그보다 현저히 낮은 17%에 그쳤다"고 덧붙였다.도로공사는 올해도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높이기 위한 온·오프라인 이벤트와 광고, 웹드라마 제작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주상돈 기자 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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