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익숙한 20대 남성이 핀테크 서비스 주 고객'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20대 남성이 간편결제 송금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핀테크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는 13일 20대 남성이 보안카드와 공인인증서 없이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 '토스'를 가장 많이 이용했다고 밝혔다. 또 모바일 기기 사용이 익숙한 20~30대가 전반적으로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회 평균 송금액은 3만7000원이었다.비바리퍼블리카는 이날 ▲이용자 수 80만 명 ▲앱스토어 금융 부문 1위 ▲고객센터 24시간 운영 ▲지문인식 송금 건수 56만 건 등 주요 서비스 지표를 발표했다. 송금 유형별로 보면 개인 간 송금은 72%, 무통장입금 결제는 28%로 나타났다. 토스를 통한 무통장입금이 가장 많이 일어난 곳은 쿠팡이었으며 위메프, 11번가 등이 뒤를 이었다.주요 기능별로는 암호 입력 대신 지문 인식을 통해 송금한 횟수는 총 56만 건이었다. 또 금융 사기 이력이 있는 계좌로 송금할 경우, 사전에 경고 창을 띄워준 횟수는 5만 건에 이르렀다. 한편 지난해 2월 말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토스를 통해 주고받은 금액이 1000억원을 넘어섰다.제휴은행 수도 15곳으로 크게 늘었다. 토스는 지난해 말 국민은행과 제휴한 데 이어 하나· 외환은행 등과도 서비스 연동을 앞두고 있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단일 간편송금 서비스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취급하고 있다"며 "해외송금과 결제, 환전, 대출·투자 상품 중개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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