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지입차주 '차량의 회사 CI 훼손할 수 있게 하라' 파업

위탁업체 계약 트럭차주 약 40명 운송거부…경기불황에 신선식품 물류 타격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풀무원이 충북 음성의 물류사업장에서 화물업체 운송트럭 지입차주 약 40명이 차량외부에 도색된 회사 브랜드를 훼손할 수 있게 하라며 파업에 돌입해 물류에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8일 풀무원의 물류계열사인 엑소후레쉬물류에 따르면 이 회사의 위탁업체인 대원냉동운수 및 서울가람물류와 계약을 맺고 용역트럭(5t, 11t)을 운행하고 있는 개인사업자 40여 명이 '도색유지 서약서'를 폐기하라며 지난 4일부터 파업에 돌입, 운송을 거부하고 있다.두 회사를 비롯해 본 사업장과 계약한 지입차주는 모두 약 150명으로 40명이 파업에 참여하고 나머지 110명은 동참하지 않고 있다.이들 40명은 화물연대 엑소후레쉬물류 분회 소속으로 지난 1월 합의한 내용을 어기고 불법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지난해 4월 화물연대 분회 결성 후 11월과 올해 1월에 이어 11개월 사이 이번이 세 번째 파업이다.엑소후레쉬물류는 대원냉동운수 및 화물연대 분회 등 3자간에 지난 1월 수당, 운송, 휴무, 휴게시설 등이 담긴 12항의 합의서를 체결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해오고 있다.그러나 차주들은 당시 합의서에 상호 협력과 상생을 위해 향후 1년 동안 일방적인 제품 운송거부 등 집단행동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명분 없는 불법 상황을 또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이들은 합의서와 별개로 3월 회사 측에 자발적으로 제출한 운송용역 차량 외부 도색유지 서약서가 노예계약서라며 완전 폐기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이 서약서에는 차주들이 운송차량 외부의 흰색 바탕에 녹색의 풀무원 브랜드 로고(CI)를 훼손하지 않기로 하고, 이를 어길 경우에는 페널티를 물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그런데 이 서약서는 강요된 것이 아니라 운송 차주 전원이 3월에 자발적으로 사인 해 스스로 제출한 것이다.여기에는 숨어있는 이유가 있다. 풀무원CI를 도색 했을 경우와 하지 않았을 경우에 따라 차량 매매 시 수천만 원의 프리미엄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당초 회사 측은 2차례의 운송거부 사태 시 운송차량 외부의 풀무원CI가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에 의해서 심하게 훼손당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합의과정에서 브랜드이미지 타격을 우려해 도색을 완전히 지워줄 것을 요구했다. 도색을 지우는 과정에서 차주들이 발칵 뒤집혔다. 운송차량에서 풀무원CI를 지울 경우 수천만 원의 프리미엄이 사라질 수도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이 때문에 화물연대 분회장을 포함해 전원이 운송차량의 외관 상태를 유지하고 낙서, 스티커 등 어떠한 훼손행위도 하지 않겠다는 서약을 하게 된 것이다. 서약서가 강요됐다고 하는 것은 억지 주장이라는 것이 회사입장이다. 화물연대 소속 이외의 차주들은 도색유지 서약서 폐기에 반대하고 있다.A씨는 "서약서를 쓴 것은 차량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쓴 것"이라며 "요즘 세상에 누가 강압적으로 서명을 하겠느냐"고 반문했다.권영길 엑소후레쉬물류 본부장은 "3월에 자발적으로 서약하고 1년도 안돼 폐기하겠다는 것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회사CI 도색을 그대로 둔 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모회사의 얼굴이나 마찬가지인 풀무원CI를 훼손하겠다며 운송거부 파업을 하는 것"이라며 "회사 CI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차량 외부에서 지워버리고 백지 상태로 운행하면 된다"고 말했다.권 본부장은 이어 "이번 사태는 풀무원 노조의 파업이 아니라 개인사업자인 지입차주들의 불법적인 운송거부"라며 "자사는 지입차주들과 직접적인 계약을 맺은 당사자는 아니지만 차주들이 고객들의 바른먹거리의 운송을 책임지고 있는 소중한 분들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현장의 작은 고충 하나 하나에도 귀를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엑소후레쉬물류는 최신 설비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신선물류 전문기업이다. 1997년 설립돼 50여명의 물류 전문 인력들이 최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춘천, 용인, 강릉, 울산, 순천, 익산, 일산, 순천, 제주 등 전국 주요 21개의 물류 거점을 확보하여 총 610여대의 수송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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