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임직원들에게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갖추고 세계화를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이 부회장은 이날 임직원에게 보낸 '12월 CEO 레터'에서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고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해 기업이 성장하면 국내 산업도 키우고, 일자리도 늘릴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이 부회장은 "최근 타결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포함해 전 세계 시장의 73%에 달하는 지역과 자유무역협정을 맺게 된 것은 세계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좋은 돌파구가 될 수 있다"며 "내수 시장이 작은 우리나라 여건상 기업의 세계화는 매우 유용한 성장전략"이라고 설명했다.다만 그는 무턱대고 해외로 나가는 것만이 능사는 아닌 만큼 세계화에 성공하려면 현지조사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고 글로벌 역량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효성의 스판덱스 사업을 성공적인 세계화의 대표적 사례로 들었다.실제 효성이 7년여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1999년 처음 상업생산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생산량은 월 300t에 불과했다. 특히 당시 세계시장은 미국과 일본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하지만 15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독자 개발한 스판덱스 브랜드 '크레오라'의 생산량은 50배가 늘어나 월 1만5000t에 달하고 30%가 넘는 시장점유율로 당당히 세계1위에 올랐다는 설명이다.이 부회장은 "이처럼 괄목상대할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은 세계일류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원가 경쟁력과 고객서비스 관점에서 세계화를 추진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른 사업부들도 스판덱스PU(Performance Unit)의 사례를 거울로 삼아 글로벌화에 적극 나서달라"면서 "새해에는 '글로벌 효성'의 주역으로 회사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힘써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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