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이후 한 자릿수 낮은 신장지난달 상용차판매 16% 줄어현대기아, 공장증설 두고 고민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세계 최대 완성차 생산·판매국가인 중국에서 지난 달 신차판매량 증가세가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경제제재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러시아를 비롯해 인도, 브라질은 올해 들어 감소세로 돌아섰다. 글로벌 완성차업체 가운데 이들 신흥국가에서의 판매비중이 높았던 현대기아자동차의 고심도 커졌다.16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달 중국 내 신차판매량은 198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 같은 증가폭은 최근 19개월 사이 가장 낮은 수준이다.지난해까지만 해도 매달 전년 대비 증가율이 20%를 상회했으나 올해 들어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평균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7월 이후 한 자릿수로 떨어진 후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는 모양새다.차종별로 보면 승용차의 경우 전년 대비 6.4% 늘어나 상대적으로 나았으나 상용차 판매량은 16%나 줄었다. 승용차와 상용차 판매비중은 8대2 정도다. 지난 달 판매량(198만대)은 올해 월 평균치인 190만대보다는 많은 수준이나 통상 9월이 국경절을 앞두고 신차수요가 연중 가장 많은 시기인 점을 감안하면 예상치에 많이 미치지 못한 판매실적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현지 승용차시장에서 제너럴모터스(GM)와 2위를 다투는 현대기아차는 지난 달 15만2265대를 판매, 전년 대비 실적이 11.8% 늘었다. 현대차가 평균치를 밑돌았으나 기아차가 올해 초부터 가동한 3공장에서 K4 등 신차생산에 들어가 시장평균치를 웃돈 것으로 집계됐다.점유율은 늘었으나 현지 신차시장의 성장세가 과거에 비해 둔화됨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고민도 깊어졌다. 신흥시장으로 꼽히는 브릭스 가운데 유일하게 중국 시장만이 꾸준히 커졌지만 앞으로 상황을 낙관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브릭스 가운데 다른 국가 신차시장이 줄어들거나 여전히 불안한 점은 현대기아차에게는 악재로 꼽힌다.브라질과 러시아는 올해 들어 지난 달까지 전체 신차판매량이 전년 대비 각각 8.8%, 13% 줄었다. 인도도 올 상반기까지 줄었으나 총선 후 정세가 안정을 찾으면서 하반기 들어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브라질에서 5~6위권, 러시아와 인도에서는 각각 2위 업체로 꼽힐 만큼 현지 판매비중이 높다.이런 가운데 현대기아차가 중국 내 생산시설을 늘리는 등 외형확대 전략을 그대로 고수할지도 관심이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에 승용차공장 6곳과 상용차공장 1곳을 가동중인데, 여기에 충칭과 허베이에 신규 완성차공장 2개를 한꺼번에 추가하는 방안을 두고 현지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폴크스바겐ㆍ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가 잇따라 중국에 신규투자계획을 밝히고 있어 향후 공급과잉 시기가 앞당겨지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