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이제 휴게소 통해 진입하세요'

천안·망향·양평·옥산 하이패스 인터체인지 설치…지역주민 편의제공 차원[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망향과 천안, 옥산, 양평 등 4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하이패스 인터체인지(IC)를 통해 곧바로 고속도로 진출입이 가능해진다. 하이패스 IC란 고속도로 휴게소 등과 지역내 도로를 연결해 하이패스 차량이 고속도로에 간편하게 진출입할 수 있도록 한 소규모 간이 IC다. 기존 정규 IC로는 진출입 우회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지역 주민들의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국토교통부는 적은 교통량과 경제성 확보의 어려움으로 고속도로 IC 설치에 제약이 많았던 지역에 올 상반기부터 고속도로 휴게소를 활용한 하이패스 IC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기존 고속도로 휴게소와 지역 내 도로를 연결하는 하이패스 IC는 기존 정규 IC보다 설치비용이 저렴하다. 20억~120억원에 그쳐 정규 IC(250억~400억원)의 3분의1에 불과하다. 또한 IC간격이 짧은 고속도로에 정규IC를 추가 설치하는 경우 잦은 진출입 이용으로 인한 교통상충이 발생돼 고속도로 본선 정체 등의 문제가 있었으나 하이패스 IC는 기존 휴게소를 활용함에 따라 고속도로 본선 교통소통에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우선 지자체 공모를 통해 지자체의 사업 추진 의지, 이용 교통량,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우선 설치 대상지 4개소(양평, 망향, 천안, 옥산)를 선정했다. 이어서 후속단계를 추진 중이다. 양평 휴게소는 올해안에 착공을 목표로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옥산 휴게소는 올해안에 실시설계를 착수할 계획이다.양평 휴게소에 하이패스 IC가 설치될 경우 양평읍 접근거리가 기존 양평IC 또는 북여주 IC를 이용하는 것보다 약 6㎞가 단축돼 연간 약 8억원의 편익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과 망향 휴게소의 경우 해당 지자체와 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방침이다.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지자체 공모방식을 개선해 지자체에서 하이패스 IC 연결 허가 신청시 타당성이 확보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면서 "하이패스IC가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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