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보다 신속 정확한 항공 예약, 발권 및 공항 관련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여객시스템을 도입한다.아시아나항공은 18일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타운에서 윤영두 사장을 포함한 임원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차세대 여객시스템 도입식'을 가졌다.아시아나항공은 내년 A380 도입 및 신기재 증가 등으로 사업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2년여의 개발 기간과 200여명의 인원을 투입해 아마데우스사의 '알테아 고객관리 솔루션(Altea Customer Management Solution)'을 차세대 여객시스템으로 도입했다. 이번 차세대 여객시스템은 루프트한자, 싱가포르항공 등 전 세계 132개 주요항공사들이 운용하하고 있는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이다. 스타얼라이언스 28개 회원사 중에는 64%가 이 시스템으로 채택하고 있다아시아나는 향후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항공사간 좌석 상태 확인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짐에 따라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다구간 여정의 항공권 예매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프로세스 개선으로 항공권 환불 및 재발행 등을 보다 빠른 시간내 처리할 수 있으며 고객의 여정 및 선택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가 확대됨에 따라 대고객 맞춤 서비스를 펼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시아나는 이번 예약, 발권 및 좌석관리 시스템 구축에 이어 내년 5월부터 LA공항을 시작으로 아시아나의 전 취항지 공항에 차세대 여객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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