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1위가 간다, 해외 술시장 잡으러

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국내 최대 주류기업 하이트진로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인규 사장이 '글로벌 종합주류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내비쳤다. 김 사장은 28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설가온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017년까지 3000억원 이상의 수출액을 달성하는 등 수출 비중을 18%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이를 위해 해외기업 제휴는 물론 수입판매 유망제품 발굴에 적극 나서겠다는 각오다.김 사장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품질경쟁력에 힘써야 한다"며 "전 세계 주요 관계사들과 전략적 연합체 'HQA(Hite Quality Alliance)'를 구성해 원료, 설비, 생산기술, 품질관리 등 생산부터 유통까지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맥주 품질관리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김 사장은 이어 "국내 맥주시장에서 수입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늘고있다"며 "시장을 예의주시하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이던 수입이던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지난해 기준국내 맥주시장에서 수입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6%로 올해는 8%를 넘어서는 등 2년 내 1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한편 김 사장은 올해를 사회공헌 경영 원년으로 선포하고 사회책임 경영을 강화하는 등 5년 내 사회공헌 기부액 비중을 영업이익의 5%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하이트진로의 사회공헌 기부액은 39억원으로 영업익(1382억원)의 2.8%다. 하이트진로는 체계적인 사회공헌을 위해 지난해 7월 사회공헌팀을 신설했으며, 2월에는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사회와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사회공헌 BI(Brand Identity)를 공개했다. 김 사장은 "향후 블로그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해 사회공헌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할 방침"이라며 "불우이웃돕기, 장학금 지원 외에도 주류, 식음료 및 문화부문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특화하고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회공헌은 환경, 동반성장과 함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필수 키워드"라며 "대한민국 1등 주류문화 기업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이광호 기자 kwang@ⓒ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