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케이크, 집에서 만들어보세요'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크리스마스가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이맘때면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살지 또는 만들지 고민이 시작된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케이크 판매량이 쑥 올라간다. 실제로 22~25일 나흘간 판매되는 케이크는 연 매출의 10~30%에 달할 정도다. 예약하지 않고서는 케이크를 사기 힘들고 가격도 비싸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케이크를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이라면 집에서 밥솥으로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쿠첸의 카페 'IH쿠첸의 맛있는 약속 행복한 밥상'(cafe.naver.com/cuchen)과 함께 밥솥으로 만다는 케이크 레시피를 알아본다.
◆크리스마스 리스 케이크= 재료: 달걀 3개, 설탕 90g, 박력분 90g, 베이킹파우더 4분의 1ts, 다크커버춰 400g, 생크림 200g, 딸기, 체리, 녹색체리 적당량1. 달걀 노른자를 거품기로 풀어주다 설탕(60g)을 넣고 휘핑해준 다음 박력분, 베이킹파우더를 체로 쳐서 섞어준다.2. 달걀 흰자를 풀어주다 설탕(30g)을 넣고 뿔이 뾰족하게 올라오도록 단단하게 거품을 내준다.3. 1에 2를 세번 나눠 넣으며 거품이 죽지 않도록 고무주걱으로 살살 섞어준다.4. 내솥에 버터를 얇게 펴 바른 뒤 반죽을 담고 영양찜모드로 40분간 취사해준다.5. 케이크 시트를 식히고 난 다음 가운데 부분을 컵 등을 이용해 구멍내준다. 시트는 가로로 3등분 해서 준비한다.6. 잘게 자른 다크커버춰에 약한 불로 끓인 생크림을 부어주며 가나슈를 만든다.7. 3등분한 시트 한 장 위에 가나슈를 듬뿍 발라주고 얇게 자른 딸기를 올리고 다시 시트, 가나슈, 딸기를 반복해준다.8. 가나슈로 전체를 코팅해준다. 위에 붉은 체리와 녹색 체리를 잘라 열매 모양으로 얹어 장식해 찬 곳에서 가나슈를 굳혀주면 완성된다.
◆견과류 크림치즈 케이크= 재료: 크림치즈(200g), 설탕(30g), 플레인 요구르트(60g), 견과류, 건조과일, 생크림 -시트: 달걀 노른자(3개), 설탕(60g), 박력분(90g), 베이킹 파우더(4분의 1ts), 버터(30g)-머랭: 걀 흰자(3개), 설탕(30g)1. 볼에 달걀 노른자를 넣고 풀어주다 설탕을 넣고 거품을 낸다.2. 머랭 만들기- 달걀 흰자를 넣고 거품기로 풀다 설탕을 세차례 나눠 넣으며 단단하게 거품을 낸다.3. 1에 박력분, 베이킹 파우더를 체로 쳐서 고무주걱으로 가볍게 섞어주고 2의 머랭을 나눠 넣으며 고무주걱으로 섞어준다.4. 버터는 중탕으로 녹인 뒤 3에 넣어 잘 섞고 영양찜모드로 40분간 취사한다.5. 실온에 놔둬 부드러워진 크림치즈와 설탕,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고 섞어 준다.6. 5에 준비한 견과류와 말린 과일을 작게 잘라 넣어준다.7. 완성된 케이크 시트는 안을 파내서 준비하고 시럽을 바른 후 6을 넣는다.8. 생크림을 단단하게 거품내어 케이크 겉면에 바르고 속을 체로 내려 뿌려준 뒤 장식하면 완성이다.
◆초코퍼지 케이크= 재료: 다크커버처(350g), 버터(175g), 코코아 파우더(55g), 달걀(5개), 황설탕(200g), 호두(100g) 1. 잘게 다진 다크커버처와 버터를 볼에 담고 중탕으로 완전히 녹인 후 코코아 파우더를 넣고 섞는다. 2. 달걀을 잘 저어주다가 황설탕을 2~3차례 나누어 넣고 거품기로 저어 단단하게 거품을 올린다. 3. 1과 2와 호두를 고무주걱으로 섞는다. 4. 내솥에 버터를 바르고 반죽을 넣는다. 5. 제빵모드 또는 영양찜 모드로 70분간 취사한다.
◆찹쌀 케이크= 재료: 달걀(1개), 설탕(1), 찹쌀가루(4컵=400g), 베이킹 파우더(5분의 1ts), 팥배기(3분의 2컵), 완두배기(3분의 2컵), 우유(3컵)1. 달걀에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잘 저어주고, 찹쌀가루와 베이킹 파우더는 체로 쳐서 넣어 잘 섞어준다.2. 팥배기, 완두배기, 건포도를 넣어주고 우유를 한 컵씩 부으면서 잘 섞어 질기를 맞춘다.3. 밥솥에 반죽을 넣어 영양찜 모드로 1시간 취사하고 뒤집은 뒤에 다시 영양찜 모드로 30분 취사하면 완성된다.박혜정 기자 park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박혜정 기자 parky@ⓒ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