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회복 신호탄?' 신세계, 10개월만에 매출 두자릿수 신장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소비심리 회복의 신호탄?' 소비침체로 극심한 매출난에 시달렸던 백화점들이 올 가을 정기 세일에서 두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했다. 22일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3일부터 21일까지 19일간 가을 정기세일을 진행한 결과 전년 대비 11.0% 신장하는 매출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지난 해 12월 12%의 매출 신장 이후 10개월 만에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움츠렸던 소비심리 회복의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번 세일은 추석 직후에 시작돼 추석기간 대규모로 유통된 상품권 회수 수요와 9월 마지막 주말부터 10월 첫째 주까지 이어진 중국 국경절 연휴 특수, 상반기에 윤달로 미뤄진 가을 혼수 수요까지 맞물리면서 매출이 크게 활성화됐다.또 세일 기간 후반부 낮 최고 기온이 17도, 최저 기온은 6도까지(서울 기준) 떨어지는 반짝 추위가 찾아오면서 가을 의류, 특히 두터운 아우터류의 판매가 치솟으며 힘을 보탰다.지난 해 40%에 가까운 신장을 기록한 '국민복' 아웃도어는 본격적인 나들이 철을 맞아 31% 고신장했다.3일부터 5일간 전점에서 진행된 아웃도어 대전이 아웃도어 전체 매출을 이끌며 본점에서만 2배 이상 신장한 120%의 폭발적인 신장율을 기록했다. 또 등산복, 등산화 등 웨어 뿐만 아니라 최근 지속되는 캠핑의 유행으로 캠핑 용품까지 매출에 한 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백화점 매출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패션의류와 잡화 매출이 두자릿수 대의 신장세로 크게 돌아섰다.매출 비중이 40%에 달하는 여성의류의 경우 여성캐주얼 12%, 영캐릭터 11%, 수입 여성 10%, 란제리 11% 등 대부분 10%를 상회하는 신장율을 기록했다.패션 잡화부분에서도 핸드백이 24%, 액세서리가 20%, 구두가 14% 신장했으며 해외명품도 15%의 두자릿수 신장을 기록했다.한편 윤달로 미뤄진 가을 혼수 수요로 인해 가전 30%, 쥬얼리ㆍ시계 20%, 테이블웨어 25%, 냄비, 프라이팬, 칼 등의 조리기구와 가구가 각각 22% 신장했다.이재진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객단가는 전년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으나 특가 세일상품 및 기획상품 중심으로 수요가 크게 늘어나 전체 매출신장률이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회복했다"고 말했다.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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