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휴가와 추석명절에도 불구 내수경기 위축이 지속되면서 이마트지수가 산출 이래 처음으로 5회 연속 100미만을 기록했다.특히 주생활 지수가 역대 최저를 기록하는 등 의식주 476개 상품군 판매증감 지수가 5분기째 내리막 불황을 나타내 소비심리 악화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22일 이마트가 소비자 실질 경기를 보여주기 위해 개발한 이마트 지수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지수가 100미만인 96.1을 기록했다. 이는 3분기 지수로만 따질 때 2010년 이후 최저 수치다. 3분기 세부 항목별 이마트 지수는 의(衣)생활 지수 92.4, 식(食)생활 지수 97.5, 주(住)생활 지수 94.6을 기록했으며, 문화(文化)생활 지수는 95.2로 세부 지수 역시 모두 2010년 이후 3분기 기준 가장 낮은 3분기 수치를 기록했다.김민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 부장은 "휴가철, 추석 명절 등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3분기임에도 올해 3분기는 2010년 이래 이마트 지수가 가장 낮은 3분기를 기록했다"며 "지속된 불황으로 모든 지수가 모두 100 미만을 기록했으며, 불황에 가장 영향을 받는 패션 관련 상품과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생활 관련 상품 소비가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3분기의 경우, 하게 휴가에 이어 추석 명절이 있는 시기로 소비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는 분기 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의 경우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불황에 가장 먼저 지갑이 닫히는 의생활 지수와 전세값 상승 및 부동산 경기 위축으로 주생활지수가 세부 지수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해, 불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점점 더 입는 것과 생활하는 공간을 꾸미는 것에 대한 지갑을 닫는 것으로 분석됐다.이번 3분기의 경우 폭염, 태풍 등 기후 영향이 큰 시기로, 날씨로 인한 상품별 가격 변동이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7~8월에 이어진 가뭄으로 작황이 좋아진 복숭아, 수박, 포도 등 여름 제철과일 소비는 증가했으나, 배추, 상추, 시금치 등 수확량이 크게 감소해 가격이 급등한 채소는 소비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5~6월 이른 더위에도 불황으로 인해 구매를 미루던 에어컨 등 더위 관련 상품들이 7~8월의 폭염과 열대야로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수, 맥주 등 여름 상품 또한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한편 이마트지수는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476개 전 상품군의 분기별 소비량 변화 패턴을 분석,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증감 여부를 따져 소비자 경기 호불황 여부를 판단하는 '실질 소비량 측정 지수'로 이마트 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100이상이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소비가 호전됐음을, 100이하이면 악화됐음을 나타낸다.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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