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올림픽 마케팅 금 물었다

은행들 우대금리 예적금 대박카드도 경품제공등 이벤트 동참[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런던올림픽의 열기가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올림픽 마케팅에 주력했던 국내 금융권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메달 수와 순위 등에 따라 우대금리나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현재 예상보다 대표팀의 성적이 좋아 모든 혜택을 제공해야 하지만 절대 손해가 아니다. 우리나라 대표팀의 선전과 함께 올림픽 관련 금융상품의 매출이 급증했고 이미지 제고 효과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올림픽에서의 성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주는 은행은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2곳이다. 하나은행은 올 3월 한국 축구대표팀 성적에 따라 보너스 금리를 제공하는 '오! 필승 코리아 적금'을 출시했다. 이 적금은 가입 시 국가대표 국내 A매치 입장권 10% 할인 및 환전ㆍ송금 환율 50% 우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3년제 정액적립식 가입고객에게는 한국축구가 8강에 진출했을 때 0.1%의 우대금리를 제공키로 했다. 또 4강에 진출하면 추첨을 통해 최신형 뉴아이패드(70명), 결승에 진출하면 국민관광상품권 100만원권(100명) 등의 경품도 증정키로 했다.지난달 27일로 이벤트가 종료된 이 상품은 5만6000좌에 11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8강 진출을 통해 우대금리 혜택을 받는 구좌수는 1만좌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또 4강에도 올라 조만간 경품 증정도 진행될 예정이다.외환은행은 지난달 10일부터 한달 동안 '외화공동구매정기예금'을 판매했다. 이 상품은 우리나라의 금메달 획득 개수가 10개 이상이거나 종합순위 10위 달성 시 0.1%의 추가 이율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금메달 개수는 12개, 순위는 4위를 기록하고 있어 이미 조건을 충족했다. 또 지난 7일 기준으로 이 상품의 실적은 289좌, 810만 달러에 이르러 최종 모집금액이 500만 달러 이상이면 0.1%의 우대이율이 적용되는 조건도 달성했다.카드사들도 올림픽 관련 이벤트를 활발히 벌이고 있다. 특히 카드사들 가운데 상당수는 이벤트 보험 가입을 통해 리스크를 줄였다.삼성카드는 S-OIL 주유소에서 3만원 이상 결제한 회원을 대상으로 한국대표팀이 금메달 13개 이상 획득 시 추첨을 통해 주유 상품권을 제공하는 금메달 기원 이벤트를 진행했다. 총 1000명에게 주유상품권 20만원씩을 제공하는 이번 이벤트의 규모는 총 2억원으로, 삼성카드는 국내 보험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해뒀다. 금메달 13개 달성이 가시화된 만큼 이번 이벤트에서의 삼성카드 측 부담액은 상당히 줄어들 전망이다. 또 당초 금메달 13개 달성이 쉽지는 않을 것이란 예상이 컸던 만큼 삼성카드의 보험료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번 올림픽에서 대표팀이 좋은 성적을 거둬 우대금리나 각종 경품을 지급해야 하는 규모가 당초 예상보다 커졌다"면서도 "하지만 올림픽 마케팅을 통해 관련 상품의 판매 증가는 물론, 이미지 제고 등 더 큰 유무형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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