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의 특명 '하이브리드차 광고 쉽게 다시하라'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가솔린 하이브리드 자동차 광고를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라."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한동안 잠잠했던 하이브리드차 얘기를 꺼냈다. 5일 열린 현대ㆍ기아차 경영전략회의에서다.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요즘 나오는 하이브리드차 광고가 너무 어렵다"면서 "하이브리드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정 회장이 하이브리드차 홍보를 다시 언급한 것은 예상보다 판매가 더디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6월부터 판매가 시작된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11월까지 총 651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당초 올해 판매목표를 1만1000대로 설정할 만큼 강한 의욕을 보였지만 현재까지 목표달성률은 59.2%에 불과하다.기아차 K5 하이브리드는 올해 6~11월까지 판매대수가 4529대로 당초 목표치인 6000대의 75.5%를 나타냈다.친환경과 성능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판단했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았다.정 회장은 차량 자체 보다는 기술을 알리는 방법이 잘못됐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기아차 고위 관계자는 "판매가 예상치를 밑도는 것은 하이브리드차를 일반 대중에게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여기는 것 같다"면서 "전달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특히 친환경과 경제성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게 미흡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정 회장의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애정은 각별하다. 지난 5월 현대차와 기아차가 가솔린 하이브리드차를 출시했을 당시 "하이브리드차 광고를 적극 진행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독자기술로 개발한 만큼 현대ㆍ기아차의 기술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자부심 때문이다.이 같은 방침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새 광고 만들기에 돌입한다. 그동안 독자기술을 알리는데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실생활에서 얼마나 유용한가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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